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반대하는 광명시민의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면서 타당성 재조사 결과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추진과정에서 비공개로 조사가 이뤄지고 차량기지 지하화, 전철역 신설 등 광명시민의 의견이 무시됐다고 반발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신중하고 종합적인 판단이 요구된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명운을 판가름할 재정사업분과회의는 지난달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열렸고 최종 결과는 3~4월 중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 발표가 다가오면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광명시 및 시민들은 중앙정부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추진을 중단하고,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광명시 대안 추진에 동참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당초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2005년 수도권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된 국책 사업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18년째 타당성 재조사만 3번째 실시하면서 그 과정에서 민-민 갈등과 지역 갈등이 불거지며 사회적 비용만 발생시키는 '뜨거운 감자'가 됐다. 여기에 2021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전제로 인천 연수구·남동구에서 서울 남부 노량진역까지 35.2㎞가량 이어지는 제2경인선 광역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인천시를 포함하여 시흥시, 부천시 등 서남부 수도권 주변 이해관계까지 얽히면서 더욱 복잡해졌다.

광명시는 이번 타당성 재조사 평가·심의에서는 경제성뿐만 아니라 광명시와 시민들의 반대 의견이 먼저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천시의 제2경인선 대안 추진과 광명, 시흥, 서울 관악, 금천이 함께 추진 중인 신천(시흥)~하안~신림(관악)선이 신설되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이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광명시의 교통문제 해결은 시민 모두가 바라는 시급한 현안이다. 그러나 구로차량기지 이전 계획이 타당성 재조사만 3번째 실시하면서 사업의 취지나 개발 환경도 많이 변했다. 정부가 18년 전에 추진한 수도권발전 종합대책 발표 당시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환경 영향 우려, 대안의 타당성, 구로구의 민원을 광명시민의 희생을 통해 해소하려 한다는 적정성 비판 등을 살핀 신중한 결론이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