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광명시지부와 인근 지역 전공노 지부 관계자 등은 20일 광명시청 본관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해 한 목소리로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광명시지부도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를 천명했다.

광명시지부는 20일 시청 본관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한목소리로 ‘절대 불가’를 외쳤다.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구로구의 소음, 분진, 전자파 발생 등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으로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 대책에 포함해 구로구 차량기지를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확장 이전하려는 사업이다. 이날 송형주 공무원노조 광명시지부장과 노조원 20여 명은 국토부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노온정수장 인근으로 이전하는 차량기지로 인해 수질오염이 우려된다며 “수도권 다수 시민의 생명권이 위협받고 광명시 공무원 노동자의 근무 여건을 악화시키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결사반대한다”고 외쳤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무원노조 경기도지부와 광명시 인근 지역 공무원노조,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을 수립할 때 국토부 장관은 미리 관계 기관장 및 시장, 도지사와 협의해야 한다는 철도건설법 제7조 9항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강행하려는 국토부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혐오시설인 차량기지를 광명시에 이전하는 하는 것은 상급 기관의 상명하복식 밀어붙이기 사업이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광명=글·사진 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