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의회 권용재 의원이 20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추가경정안예산 심사에서 노후 계획도시 재건축과 관련 "고양시 도시기본계획 변경 필요성"을 언급하며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예산 4억원 통과를 주장했다./사진 제공=고양시의회

권용재 고양시의원이 재건축 인구 배정을 위해 고양시 도시기본계획 변경이 필요하다며 용역 예산 통과를 강력히 요구했다.

권 의원은 20일 제272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원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노후 계획도시 재건축을 위한 고양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예산 4억원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지난해 대선에서 제기된 1기 신도시 재건축 이슈는 국회에서 홍정민(고양병) 의원의 대표발의 법안을 포함 총 10건의 의원입법 발의로 구체화 되는 등 국토부도 재건축 기간 단축을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재건축을 위해서는 국토부의 기본방침에 재건축 계획을 포함해야 하며, 기본방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도 재건축 계획을 기본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국토부는 기간 단축을 위해 기본방침과 기본계획 변경을 동시 추진 중이다.

이같은 재건축 추진 속도를 고려, 권 의원은 “이번 고양시 추가경정예산안에 올라온 고양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예산은 1기 신도시 재건축을 전제로, 인구 배정을 위한 용역이기 때문에 반드시 통과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 의원은 추가 질의를 통해 “현재 국토부의 계획은 일산뿐만 아니라 화정, 행신 등 덕양 지역을 포함하고 있느냐”라는 재건축의 정확한 범위를 묻자 답변에 나선 황수연 시 도시계획정책관은 “국토부의 계획은 덕양의 노후 택지지구들도 포함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1기 신도시 보유 지자체 중 도시기본계획 변경 예산이 통과되지 못한 유일한 지자체로 권 의원의 주장에 따라 고양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예산이 통과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