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 수도꼭지로 콸콸…주당엔 천국
유진용의 발효

일본의 양조 역사 가운데 가장 폭발적인 발전의 시기가 있었으니 메이지 정부가 1875년 술에대한 일체의 규제를 철폐하고 주조세와 영업세로 이원화하며 세금을 대폭 감경한다. 이 여파로 양조기술이나 자본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양조를 할수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한 해 사이에 무려 3만 개가 넘는 사케구라(술도가)가 생겨났고 술의 춘추전국 시대가 된 것이다. 독일 맥주의 번성 이유와 흡사하다.

그러나 이런 혼란은 지나친 경쟁을 초래하기에 장시간 그대로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했다. 또다시 주세법이 강화되면서 양조장의 숫자는 대폭 줄어들게 되지만 이미 다양한 특성과 경쟁력을 구비한 양조장은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게 되고 2000년대 들어서 아직 남아있는 1,500개의 양조장은 일본 전역에 자리하며 특유의 명주를 생산하고 전통을 이어나가는 바탕이 되고 있다.

주세법을 강화한 반면에 이미 생겨난 양조장은잘 육성해야겠기에 1904년 국립양조시험소를 설립하고 술빚는 우량효모를 구분하고 개량하여 양조장 모두에게 그 기술과 효모균을 공유하고 한편으로는 주조 전문용 쌀을 개발하였다. 메이지정부는 막대한 정부 자금을 투입하여 일본의 양조산업 근대화를 위한 투자를 과감히 진행한 것이다.

또한 전국신주감평회를 개최하면서 감평회를 통하여 명주를 선발하고 홍보하여 술의 품질을 향상시켜 술에 대한 산업을 일으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전국신주감평회는 1911년부터 시작되었으나 2001년까지는 국립양조시험소에서 주최하다가 이후에는 주류종합연구소에서 주최하고있다. 금상과 은상을 하나만 수여하는게 아니고 매년 수백 개 정도의 사케에 수여된다. 그리고 11개의 국세국 단위 감평회와 현 단위 감평회, 양조장조합이 개최하는 가양주 감평회 등도 개최하고 있다.

일본 사케 양조장은 일본의 온천과 더불어 다양하게 전국에 고루 퍼져있으며, 제각각의 특성을 장점으로 내세워 관광자원화 하고 또한 양조장으로서 그 자부심이 대단하다. 그 이유는 각 지역의 독특한 지하수나 샘물이 그 바탕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양조장으로는 후쿠시마에 있는 다이시치양조장, 야마가타의 데와자쿠라양조장과 고이카와 주조, 정종으로 잘 알려진 나고야의 다루마마사무네, 후지산 기슭 시마네현의 후지주조(임진왜란의 주역 가토 기요마사의 후손이 만든 양조장임), 고오베시 나다고코의 미야미즈양조장, 설국의 무대 니가타의 다마카와 주조와 수 많은 양조장들 등등등...

사실 나는 술과 발효에 대하여 강의하기도 하지만 사실은 물 분석법 등 기기분석을 가장 먼저 접했었다. 원자흡광분광분석법(AA) 등을 배워서 낙동강수질 분석을 최초로 진행했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발효음식에 간여하는 미생물과 미네랄에 관심이 많다. 일본 전역을 찾아다니며 풍부한 화산암반 속에서 분출해 나오는 지하수를 기반으로 빚어지는 사케와 그 문화가 만든 지방의 여행을 주도하고 싶다. 양조장마다 독특하게 빚어지는 술들을 맛보고 그 이유들을 찾고싶은 것이다. 그 꿈은 언젠가 이룰수 있겠지만 말이다.

통상적으로 술을 빚는 양조장이 있다면 술을 팔고 마실 수 있는 술집이 있어야 한다. 서양에서는 이를 Bar라고 하며 주로 마시는 것을 위주로 하며 칵테일을 전문으로 다룬다. 또 Pub이 있다. 이곳도 먹고 마시는 곳이다. 다만 술을 마음대로 따라 마시는 술꼭지(Tab)가 있다. 생각해보라 술 마실 때 술수도 꼭지가 바로 코앞에 있다면 어떨까? 술 좋아하는 주당에게는 가장 환상적인 것일게다. 그외 밥도 주고 재워도 주는 Tavern이나 숙박 위주지만 밥도 주었던 Inn(여관), 실비집, 팔뚝집(내외주가), 목로주점 등이 있으며 그래서 일본의 술집에는 이자카야(居酒屋)라는 게 있다.

요리로 가장 유명한 나라 3곳을 꼽아보라. 우선 첫 번 째로 프랑스 요리를 꼽을테고 두 번 째는 중국을 이야기할 것이다. 세 번 째는 의외일테지만 터키(동양과 서양문명의 교차로에 위치하기 때문)를 꼽는다. 그리고 네 번 째를 추가하라면 일본을 꼽고 싶다. 혼젠요리(관혼상제와 관련한 의식용)와 불교와 관련한 쇼진요리, 발달한 다도에 근거한 차카이세키 요리, 그리고 연회용 가이세키 요리가 발달하였고 교토를 중심으로한 선어회, 도쿄가 중심이된 활어 요리의 스시와 사시미말이다. 비록 한반도에서 건너갔다고 말하지만 풍부하고 다양한 발효음식들은 외국 문물을 쉽게 받아들이고 자체화 시킨 일본 음식문화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계속>

▲ 유진용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시민명장
▲ 유진용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시민명장

/유진용 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 시민명장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유진용의 발효이야기] '28' 사케는 어떻게 분류하나 사케는 어떻게 분류하나?첫 번째, 맛과 향으로 분류한다. 쌀로만(준마이 계열) 빚거나 양조알콜을 섞거나(긴조 계열) 하는 방법과 또 양조알콜의 투입 함량에 따라 각각의 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래 우리나라에도 순전히 쌀로 빚거나 증류주를 섞어서 만든 과하주가 이미 존재한다. 서양의 포트와인이나 셰리와인과 혼돈할지 모르니 이참에 확실하게 구분하자. 포트와인이나 셰리와인을 알콜강화 와인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생긴 이유는 영국과 프랑스간의 전쟁 때문이다. 전쟁에 진 프랑스가 보복조치(?)의 하나로 대영 와인수출을 금하자 프랑스인보다 더 [유진용의 발효 이야기] '27' 사케, 우리 술과 어떻게 다르지? 우리 술의 전성기는 조선 말까지였다. 그러다 일제강점기에 접어들면서 일본은 누구나 만들어 먹던 술 빚기를 양조허가제로 바꾼다. 생각해보라. 만약에 김치 담가 먹는 것을 허가제로 바꾼다면 어떨지?1909년 주세법을 개정하더니 1916년 조선총독부제령 제2호 주세령으로 막대한 세금을 부과하기 시작하였다.생각해보라. 멀쩡히 잘 빚어 마시던 술에다가 허가제로 바꾸고 막대한 세금을 물리니 집집마다 내려오던 가양주의 맥이 끊어지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그래놓고는 일본의 양조산업을 조선으로 진출시켜 일본술이 판을치도록 만들었다.부산, 마산, [유진용의 발효이야기] '26' 사케 기묘한 술, 그리고… 쌀·물·누룩으로 빚은 준마이계열-알콜 첨가 긴조주 구분사케의 특이한 점은 술에 등급을 두고있다는 것이다. 와인의 등급 나누기와 비슷한 체계를 가진 적이 있었는데 1991년 이전에는 초도쿠센(超特選), 도쿠센(特選 ), 조센(上選), 가센(佳選) 등으로 4단계로 나누었다.얼핏 와인등급과 비슷하다. 그러나 복잡한 사케의 품질을 나타내기엔 역부족이었던지 이러한 등급제를 폐지하고 새로운 형태인 특정명칭주로 등급을 만들었다.이러한 특정명칭주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어느정도 사케의 속내를 알게되고 사케를 고르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그러면 사 [유진용의 발효이야기] '25' 사케, 일본의 전통주 동아시아의 한중일은 지역적으로나 생태적으로나 교류가 잦았고 그 이유로 모든 문화나 제도가 서로간의 영향으로 비슷한 점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고 술에 있어서도 그 또한 예외일 수는 없었다.그래서 일본의 전통주 '사케'라는 이름이 우리나라의 '삭히다'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설득력이 있게 들릴 수 밖에 없다.그런 면에서는 일식의 형태 가운데 '오마카세'가 우리 말 '맡기세'(요리사에게 메뉴 구성을 맡긴다는 의미)에서 비롯되었다면 믿을 수 있을까?일본의 전통주 <사케>의 [유진용의 발효 이야기] '30' 일본의 술집 이자카야와 기키자케시 그리고 오마카세 술을 마시는 장소, 즉 오래 전 옛날부터 술집이라불리는 다양한 장소가 있었다. 값 비싼 안주와 시중을 드는 사람이 있고 때로는 음악 공연도 겸하는 그런 고급 요정이나 객주집같은 게 있었는가 하면 일반 대중들이 주로 드나드는 값싸고 편리한 주점도 있기 마련이다. 이자카야는 바로 후자에 해당하는 술집을 말한다.이자카야에도 몇 가지의 형태가 있지만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타치노미'라고 하는 선술집이다. 선술집이란 말 그대로 탁자나 의자도 없이 서서 마시는 술집을 말한다. 탁자나 의자가 없으니 술을 제공하는 사람과 마 [유진용의 발효이야기] 31. 세계 5대 위스키에 꼽히는 일본 위스키 위스키란? 깊게 들어가면 한량없겠지만 보리를 발아시킨 것을 몰트(엿기름)라고 하고 그 몰트를 사용하여 당분을 만들고, 다시 당분을 효모 발효하여 술로 만든 다음 이를 증류한 것을 위스키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이 다가 아니다. 때로는 보리 대신으로 밀이나 옥수수 등을 사용하여 만들기도 하는데 전자를 몰트 위스키, 후자를 그레인 위스키라고 구분하고 있다. 게다가 최소 3년은 숙성시켜야 한다는 조건도 달려있다. 특히 몰트 위스키의 경우 증류기 한 곳에서 만든 것은 싱글 몰트 위스키라고 하고 여러 곳에서 만든 것을 적당히 섞은 것을 블랜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