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역사적 3무 외교참사
독도, 日 주장 사실이라면 경악”

국힘 “반일정서 자극” 비난 논평
“대권 희망자의 안달난 발버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놓고 김동연 경기지사와 도의회 국민의힘이 대립각을 세웠다.

김 지사가 “국민, 국익, 국격 없는 3무 정상회담”이라고 강하게 비판하자 경기도의회 소속 국민의힘은 "도정 운영이나 잘하라"고 발끈했다.

19일 경기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김 지사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역사에 기록될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정상 간 만남을 위해 국민의 자존심, 강제동원 3자 변제안 공식화, 구상권 청구 포기 등 너무나 값비싼 비용을 치렀다”며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또 다른 갈등의 시작'을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가해자인 전범국가의 사과도, 전범기업의 배상도 없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일본 정부 주장대로 독도마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라온 게 사실이라면, 참으로 경악스러운 일”이라며 “그 순간 자리를 박차고 나올 정도로 중차대한 문제”라고 했다.

이어 “미래로 나아가자고 하는 건 맞지만, 과거를 다 덮어놓고 미래로 갈 수는 없다”며 “과거를 잊지 말고, 해결의 실타래를 풀고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또 “이번 정상회담은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아니라 '김종필-오히라 밀약'을 계승한 꼴”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오므라이스를 극진히 대접받고 국민의 자존심을 내팽개쳤다”고 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정권 비판보다는 자신의 도정 운영 능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김동연 지사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3년이 넘게 이어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가장 많은 타격을 입은 지역은 다름 아닌 경기도였다"며 "용인, 수원, 평택, 이천 등 반도체 산업이 집중된 지역"이라고 했다.

이어 "김동연 지사는 이처럼 도에 이익이 될 경제적 성과는 외면하고, 반일 정서를 자극해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깎아내리기식 비판만 늘어놓고 있다"며 "하루가 멀게 쏟아내는 김 지사의 국정운영 훈수는 지사로는 만족하지 못해 더 큰물로 나아가고자 안달하는 대권 희망자의 발버둥처럼 느껴진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김동연 지사는 대통령의 부끄러움을 논하며 진리를 가르치려 드는 우월감에 취해있을 때가 아니다"며 "경기지사의 본분을 지키며 도정이 부끄럽지 않도록 하는 일에 집중하기를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거듭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경훈·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