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구리대교′ 명명 7만명 서명부 구리시에 전달

세종∼포천 고속도 한강횡단교량 명명 구리시민 서명 1차분

▲ 구리발전추진시민연대(대표 허현수)는 지난 17일 구리시청에서 세종∼포천 고속도로 ′구리대교′ 명명(命名)을 위한 구리시민 서명부를 백경현 구리시장에게 전달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구리시

"구리시민들의 뜻을 모아 반드시 ′구리대교′로 관철시키겠다."

구리시는 구리발전추진시민연대(대표 허현수, 이하 시민연대)로부터 한강횡단교량의 ′구리대교′ 명명(命名)을 위한 구리시민 서명부를 전달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시가 접수한 서명부는 지난해 12월 12일부터 지난 16일까지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 ′구리대교′ 명명을 위해 시민들이 서명한 1차분이다.

이날까지 구리시민 7만여 명이 이 교량의 이름을 ′구리대교′로 지어달라고 서명했다.

시민연대는 지난 3개월여 구리역, 장자호수공원 광장, 돌다리공원, 구리시청 민원실 등에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적극 펼쳤다.

시민연대 허현수 대표는 "구리시민들의 휴식공간인 한강시민공원이 고속도로 교각이 들어서 그 터전을 잃어버렸다"며 "당연히 구리대교로 명명해야 한다는 회원들의 의견을 결집해 서명운동에 동참하게 됐고, 구리시민들의 뜻을 모아 구리대교로 관철시키겠다”고 말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교량의 87% 이상이 행정구역상 구리시이고, 구리시민들의 휴게공간인 구리한강시민공원에 미관을 해치는 교각들로 인해 시민들의 피해가 자명한 상황"이라며 "당연히 구리대교로 명명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만여 명 시민들의 서명에 감사드린다. 구리대교로 명명이 확정될 때까지 다 같이 합심하자”고 했다.

시는 이번 서명운동을 올해 상반기 국가지명위원회 개최 전까지 계속 전개하고, 서명부를 국가지명위원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포천 고속도로 한강횡단교량 명칭과 관련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지자체 의견을 수렴한다. 각 지자체의 협의가 안될 경우 국토교통부 국가지명위원회에서 교량 명칭을 심의해 결정하게 된다.

/구리=김규식 기자 kg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