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자료화면./사진=연합뉴스

'주 최대 69시간 근무'로 논란이 일고 있는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연장 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며 보완을 지시했다.

16일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입법 예고된 정부안에서 (근로시간에)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여기며 보완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근로시간 개편 배경에 대해 안 수석은 "그간 노동시장에서는 주 52시간제의 경직성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오랫동안 제기돼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장근로 시간의 단위 기간을 '월·분기·반기·년' 중 노사 합의를 통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고용노동부의 법안은 근로시간의 선택권, 건강권,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함이었다"며 "하지만 장시간 근로를 조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안 수석은 "정부는 추후 MZ세대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보완 방안을 마련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서면 브리핑을 통해서도 윤 대통령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 보완·검토를 지시했음이 전해지기도 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주 최대 69시간' 개편안 여론 심상치 않자…윤 "보완 검토" 14일 윤석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보완 검토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지난 6일 노동부에서 일이 많을 때 몰아서 일하고, 일이 적을 때 몰아서 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는데, 이 방안에 따르면 일주일에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게 된다.'실근로시간 단축'이라는 제도 개편 목표를 재차 강조했지만 "과로사 조장법", "역사 퇴행", "장시간 노동 일반화 우려" 등 비판 여론이 거세게 일어났다.이에 윤 대통령은 "입법 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주 최대 69시간·11시간 휴식 없이 주 64시간 근무 선택 가능" 윤석열 정부는 현행 '주 최대 52시간제'인 근로시간 제도를 주당 최대 69시간까지 근로가 가능하도록 개편에 나선다.또한, 근로일간 11시간 휴식 없이 연속 근무를 통해 주 64시간 근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고용노동부 등 관계 부처는 위와 같은 내용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을 확정했다.윤석열 정부는 지난 70년간 유지된 '1주 단위' 근로시간 제도가 근로자 1명이 1주일에 1시간만 초과해 근무해도 사업주가 범법자가 되기 '근로시간 개편안 논란' 직접 진화 나선 윤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해 처음 직접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혔다.기존 '주 52시간 근로제'를 유연화하되 60시간 이내로 상한선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정부에서 발표한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이 '주 최대 69시간 근로'에 방점이 찍힌 채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윤 대통령은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저는 '주당 60시간 이상 근무'는 건강 보호 차원에서 무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이어 "주당 근로시간의 상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