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국가첨단산업벨트 육성전략' 발표
남사읍 710만㎡ 규모 조성…세계 최대
경기도, 경제부지사 단장으로 TF 구성
이상일 시장 “인허가 처리 속도 낼 것”
경기상의 “정부·지자체 만전 기해야”
▲ 정부가 용인에 2042년까지 300조원 규모의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클러스터를 구축한다고 15일 밝혔다.또 시스템반도체를 비롯해 디스플레이·2차전지·바이오·미래차·로봇 등 6대 첨단산업을 전국 15개 국가산업단지에 신규 조성한다.사진은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로 선정된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일대 모습.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가 국가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게 됐다.

15일 정부가 용인시에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경기도, 용인시, 경제단체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710만㎡(215만 평)에 300조원을 투입해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긴 국가첨단산업 및 국가첨단산업벨트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첨단 반도체 클러스터에 300조원이 투자되고 생산유발 효과 400조원을 더하면 700조원의 직·간접 생산 유발 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도 직접 고용 3만명을 포함해 고용유발 효과는 160만명가량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경기도는 환영의 뜻과 함께 '반도체 지원 전담기구(TF)'를 즉시 구성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 의지를 표명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그동안 삼성과 반도체 산업 투자에 대해 협의해 왔다. 오늘 그 결실을 맺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며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관련 부서와 해당 시·군, 유관기관 등이 모두 참여하는 '반도체 지원 전담기구(TF)'를 즉시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반도체뿐만 아니라 바이오, 모빌리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산업을 견인해 경제의 역동성을 살리고 미래를 준비하겠다”며 “경기도를 세계적 반도체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원활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우선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반도체 지원 전담기구(TF)'를 즉시 발족할 계획이다.

반도체 지원 전담 기구에는 경기도 전담부서와 용인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관계기관이 참여한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첨단 시스템 반도체 생산을 위한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은 그간 강조해온 용인 L자형 반도체 벨트와 부합하고, L자형 반도체 벨트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것”이라며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순탄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정부 방침에 맞춰 인허가 처리에도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의 첨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 계약학과 확대, 특성화 대학·대학원 지정, 창업중심대학 지정, 반도체 마이스터고 지원 등의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며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마이스터 고교 설립이 성사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용인 관내 대학들이 반도체 관련 기업들과 계약학과를 맺고, 반도체 연구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서석홍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장은 “반도체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반도체 국가산단이 용인에 들어서게 돼 경기도와 용인 기업인을 대표해 환영한다”며 “향후 환경영향평가 및 지정절차, 보상 등 신속한 절차를 통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성·김장선·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르포]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 가보니 “일단 주민들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입니다.”15일 오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행정복지센터에서 만난 최영주 남사읍 이장협의회장은 정부가 이날 오전 남사읍을 710만㎡(약 215만평) 규모의 국가산업단지 후보로 선정한 데 대해 “뉴스를 보고 알았다”며 이같이 말했다.정부 발표가 나오기까지 철저한 보안이 유지된 듯, 남사면 주민들은 다소 얼떨떨해하는 모습이었다.용인시 원삼면에 SK하이닉스 공장이 들어설 때, 한 차례 홍역을 치렀기 때문으로 보인다.기흥·수지구와 달리 처인구는 도농복합도시로, 남사읍은 현재 화훼농사·논농사 등 1차 산업이 주 삼성전자, 300조 투자…메모리·파운드리 '두 토끼' 삼성전자는 15일 정부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계획에 따라 용인 남사읍 710만㎡에 20년간 30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삼성전자는 이곳에 첨단 반도체 제조라인(Fab) 5개를 구축하고 국내외 우수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업체, 팹리스(반도체 설계업체) 등 최대 150개를 유치할 계획이다.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부지 조성과 건설·제조설비 등 직접 투자 300조원에 생산 유발 효과 400조원을 더해 700조원의 직·간접 생산 유발 효과, 직접 고용 3만명을 포함해 고용 유발 효과는 160만명가량 될 정부, 용인에 세계 최대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구축…국가첨단산업벨트 15곳 조성 계획 정부가 경기도 용인에 300조 원 규모의 민간 투자를 유치해 세계 최대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아울러 반도체와 미래차, 우주, 원전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지방에 14개 국가산업단지를 설치한다.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전략을 논의했다.윤 대통령은 “2026년까지 계획 중인 반도체 등 첨단산업 6대 분야에 대한 총 550조 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하고, 정부는 입지, R&D, 인력, 세제 지원 등을 빈틈없이 [뉴스 인사이드] 경기도 '용인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 지원 논의 본격화 경기도가 무려 300조원이 투입되는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 추진 논의를 본격 시작했다.도는 단기적으론 2026년부터 착공이 가능하도록 산업단지 지정 절차를 이행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론 반도체 업계의 최대 과제인 전문 인력 수급을 대학·직업계고·기업 간 연계 정책을 통해 해결하도록 방침을 세웠다.<인천일보 3월 6·16일 1면>1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 반도체 지원 전담기구(TF)는 공식적인 발족을 앞둔 지난 17일 염태영 경제부지사 주재로 사전 회의를 했다. 정부의 계획 절차에 맞춘 TF 운영 '660+α'…반도체 산업 숙원 '인력양성' 본격화 경기도가 반도체 산업 핵심 과제인 인력양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인천일보 3월 6·16·20·21일자 1면>1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단기 정책연구과제로 '반도체 산업 육성방안 연구'를 경기연구원에 의뢰했다. 연구 과제는 올해 10월까지다.도는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반도체와 관련 ▲국내외 산업 전망 ▲중앙정부 산업 육성 전략 분석 ▲경기지역 기업 생태계 분석 ▲지원 및 육성전략 제시 ▲인력양성 전략 및 정책 도출 ▲사업 방안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도는 이중 반도체 인력 공급망 기반 조성에 중점을 두겠다는 방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