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활성화 기반 미비
활동가 네트워킹 형성 노력”
시민사회 역량 강화 측면
NPO 지원센터 필요 주장
<br>
▲ 김대영 제9대 인천시의회 전반기 행정안전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청년들이 살기 좋은 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정책과 기반은 청년 정치인으로서 책임지고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대영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 부위원장은 최근 인천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인천 청년들이 갖는 어려움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올해부터 인천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이 시행되고 청년 구직자에게 면접 복장 대여를 지원하는 '드림나래' 사업과 학자금 이자 지원범위가 확대하는 등 청년 정책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기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청년 정책이 일자리에만 치중되는 등 여전히 시의성에 머물러 있다고 진단했다.

김 부위원장은 “일자리 관련 정책들이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기대 효과는 미지수다”며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고 정책이 줄더라도 하나의 폭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들에게 현실적으로 힘이 될만한 생활 밀접한 정책들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 내에서 청년들의 활동이 활발해져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인천은 청년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는 체계와 시설이 전혀 갖춰져 있지 않아 열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대학생 의정 인턴십, 청년 이음 연구회 등을 통해 청년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청년 활동가들 간 네트워킹이 형성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청년 단체를 육성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비영리단체를 지원하는 NPO 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민 사회의 역량을 강화에도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현재 청년 단체를 포함해 인천시민 단체의 전체적인 역량 성장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서울과 같이 NPO 지원센터가 중심을 잡고 있다면 시민사회의 역량과 공익활동이 훨씬 더 강화될 수 있다. 행정력, 문서 작업 능력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중간 지원 조직도 함께 만들어져 상호 결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9대 시의회에서 최연소인 김 부위원장은 청년 정치인으로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귀담아듣고 문제점들을 하나씩 바꿔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그는 “청년이란 단어 하나만 보고 정치 활동을 시작해 지금 무언가를 바꿀 수 있는 위치에 오다 보니 책임감이 막중하다”며 “인천에서 나고 자라서 계속 머물며 살고 싶은 인천을 그리면서 의정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