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의회 청사.

김포시의회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집행기관(김포시)의 광역철도 용역 중간보고 문제로 불거진 본회의 파행에 대한 책임을 놓고 네 탓 공방에 나섰다.

민주당 시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지난 14일 본회의 파행의 알차 책임이 시민 알권리와 의회를 패싱한 김병수 시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소속 배강민 의원은 앞서 14일 제22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임시회 전 제출하기로 했던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 및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운영위원회 일정을 보류했다.

민주당은 이어 "국민의힘 소속 의장도 이날 개회사를 통해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 경시하는 행태로 시의원 모두는 이를 묵과할 수 없는 엄중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경고까지 한 상태에서, 국민의힘이 이날 파행의 책임을 민주당 측에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국민의힘 A의원의 돌출발언은 논리비약과 왜곡으로 운영위원회 무시와 모독을 넘어 동료의원의 거취까지 거론하며 사안의 본질을 흐려 시민의 알권리를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포시 숙원사업이며 시민의 지대한 관심사인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 및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 보고서를 "지금이라도 제출하고 그간 경위에 대한 해명과 의회 파행에 대해 책임을 저야 한다"고 밝혔다.

A의원에 대해서도 이들은 본질을 호도하고 동료의원의 의정활동을 폄훼한 행위에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본회의 파행 이후 14일 오후 성명을 내고 "집행부의 사업진행 보고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보이콧을 언급하는 것은 의원의 본분을 망각한 처사"라며 "어떠한 이유에서든 시민에게 이미 예고된 의회의 절차는 존중되어야 한다"며 일정 지연 책임이 민주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현안을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타 상임위의 현안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모습을 보인 것은 동료 의원을 경시하고 시민을 기만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어 "의회는 누구 하나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독선적인 조직이 아니다"라며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성찰하는 자세야 말로 의회를 의회답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2023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조례안' 등 안건 처리 등을 위해 오는 17일까지 제223회 임시회 개최를 위한 임시회를 지난 14일 개회했지만 이날 파행으로 의사진행 일정에 파행을 겪고 있다.

한편, 지난해 5호선 연장사업을 포함한 '김포시 광역철도 타당성 조사 및 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한, 김포시는 인천시가 진행 중인 용역 등을 감안해 용역결과 등에 대해 비공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