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산시가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13일 시청 제2 별관에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개소식을 했다. (왼쪽 두 번째부터 이민수 상록경찰서장, 강은석 단원경찰서장, 강은석 단원경찰서장, 이진분 안산시의회 부의장, 박은경∙현옥순∙황은화∙김유숙 시의원).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시가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를 위해 안산 단원∙상록경찰서와 함께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시는 13일 시청에서 이민근 안산시장과 강은석 단원경찰서장, 이민수 상록경찰서장과 지원연계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시의 민선 8기 공약인 이 사업은 가정폭력·성폭력 사건 발생 시 지자체와 경찰의 개별대응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시청 제2 별관에 있는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은 112 신고된 가정폭력과 성폭력, 데이트 및 스토킹 폭력 피해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초기상담 ▲복지자원 지원 및 정보 제공 ▲맞춤형 지원기관 연계 ▲수사 지원 및 상담 ▲법률 상담 및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에는 단원∙상록경찰서에서 파견된 경찰관 2명, 전문상담사 2명, 통합사례관리사 2명 등 6명의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피해자를 지원한다.

아울러 법무부에서 법률 홈 닥터로 활동 중인 변호사들이 이혼 소송, 양육권 소송 등에 대해 주 1회 현장 법률 상담도 한다.

 

▲ 이민근 안산시장이 13일 문을 연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 현판 앞에서 ‘안전한 도시 안산’ 구현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제공=안산시

 

이민근 안산시장은 “시와 경찰서 등 다양한 기관의 공동대응을 통한 피해자 일상회복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피해자 맞춤형 지원과 폭력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