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틴(348210)은 반도체 전공정 검사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동사가 제조하는 광학 검사 장비는 반사광을 이용하는 Bright-field와 Dark-field로 구분되는데, 동사는 검출 가능한 결함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지만 검사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Dark-field 제품에 주력 중이다.

2022년 매출액 1162억원(YoY +103.4%), 영업이익 583억원(YoY +164.1%)를 기록했다. 이는 이미 미중분쟁으로 반사이익을 입었던 넥스틴이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및 반도체 제조 장비 등을 중국에 판매하지 못하는 수출 통제안을 내놓으며, 시장의 90% 이상을 독점 중이던 미국의 KLA사 점유율을 가져온 것이 주요 배경이다.

동사는 경쟁사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동사의 광학 검사 장비는 최대 검출 감도 40㎜, 최대 검사 속도 300㎜ 웨이퍼 기준으로 시간당 40매로 KLA사의 장비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가격은 경쟁사의 3분의 1 수준이다.

동사는 이러한 이점들을 기반으로 중국향 수출을 늘려오며 수출 비중을 2019년 26%에서 2022년 3분기 61%까지 끌어올렸다. 지금까지 SMIC, YTMC, CXMT, PXW 등의 중국 고객사들을 확보했고, 현재는 미국, 일본, 유럽과 같은 다양한 국가에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동사는 EUV 공정용 정전기 제거 장비 'ResQ'를 세계 최초 개발했다. 수율 증가를 위해서는 웨이퍼의 정전기 제거가 필수인데, 동사는 EUV 공정에서 요구하는 10나노 이하의 초미세 회로의 작은 정전기를 제거하는 장비를 독자 기술로 개발하며 신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이는 하반기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도체 업황 악화로 인해 섹터 내 기업의 실적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매출처 다각화와 신제품 출시 등으로 앞으로도 동사의 꾸준한 성장을 전망한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성인제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br>
▲ 성인제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성인제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leap25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