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김재연 진보당 의정부시위원장을 비롯한 의정부지역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 관계자들이 의정부시청 브리핑룸에서 ‘의정부시장애인복지관 운영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의정부지역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정성화를 위한 의정부시민대책위’는 9일 의정부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종합복지관 측에 “노사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날 김재연 진보당 의정부시위원장(19대 국회의원) 등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의정부장애인종합복지관 노동조합이 전면 파업을 시작한 지 1주일을 넘겼으나 복지관 측이 노사분규를 막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합의 무기한 파업으로 복지관 이용자들이 불편을 넘어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의정부시가 복지관 운영 업무 대행을 비롯한 정상화 조치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시와 복지관 운영법인이 체결한 위수탁협약서에 의하면 “수탁자는 종사자의 파업 등 노사분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노동쟁의 우려가 있거나 노동쟁의 발생 신고 등이 있을 때에는 즉시 ‘위탁자’인 시에 통보하고 업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이러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 시는 소속 직원을 지정하여 복지관 운영 업무를 대행할 수 있으며, 수탁 법인은 이를 거부할 구 없다. 또한 이와 같은 협약서를 준수하지 않았을 때는 위수탁 협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지난 1월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직접 복지관을 방문, ‘중재안’을 제시했으나 복지관 측이 이를 거부, 사태가 더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장애인복지관 관계자는 “회계직원의 노조 가입 자격 문제가 쟁점으로 이 사안에 대해서는 오히려 의정부시장 중재안이 복지관 의견과 같았다”며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것도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의정부 내 최대 규모의 복지시설로 연간 3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보조금으로 투입해 운영하고 있다.

2004년 개관 이후 19년째 복지관 운영을 한 협회가 수탁하고 있다.

현재 장애인종합복지관에는 18명의 노조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은 지난 2일부터 8일째 파업 중이다.

/의정부=김기준 기자 gjkim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