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형편 어려워 입실비 인상 고민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고시원 업주들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가스비와 전기세 등 공과금 부담이 큰 고시원이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하다 보니 입실비 인상을 고민하는 업주들도 늘고 있다.

6일 오전 10시쯤 방문한 인천 서구 심곡동 한 고시원 측은 지난해 대비 1.5배 정도 공공요금이 올랐다고 설명했다.

몇 년 전만 해도 아파트 신축 공사로 다른 지역에서 온 일용직들로 붐볐던 곳이지만 이들이 빠지면서 세입자가 크게 줄었는데 공과금 지출은 되레 늘었다고 한다.

부평구에 있는 또 다른 고시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통상 겨울철이면 50만원가량 나오던 고시원 전기료는 지난달 80만원까지 올랐다.

입주자들에게 기본으로 제공되는 밥과 김치의 식자재값도 함께 오르다 보니 음식비 역시 20∼30% 늘었다.

이 고시원 사장 A씨는 “지금도 힘들지만 입주자 대부분이 형편이 어려운 걸 알기에 최대한 버티는 것”이라며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이 오면 어쩔 수 없이 입실비를 인상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털어놨다.

상황이 이렇지만 고시원에 대한 이렇다 할 지원금은 없다.

정부에서 지급하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은 고시원 입주자 중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에게 개별적으로 지원되는 상황이다.

인천시는 다중이용업소에 속하는 고시원 현황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시원은 다중이용업소로 분류돼 소방필증만 세무서에 신고하면 되기 때문에 시에서 따로 고시원 수를 집계하진 않는다”며 “지자체에서 마련한 고시원 대상 지원책은 없지만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