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현지시간) 하와이한미재단 주최로 미국 하와이 호놀롤루 오아후컨트리클럽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후손 가족 초청 3·1 운동 104주년 기념행사'에서 하와이한인문화회관 김은자 재무이사가 '재외동포청 인천유치'를 응원하며 한인동포들이 모금한 미화 1000달러 성금 팻말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하와이한인문화회관

이민 120년의 역사를 품은 하와이 한인사회의 인천을 향한 자긍심은 값지고 빛난다. 하와이 한인동포들의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응원은 한낱 구호가 아닌 가슴에서 끓어 오른 절규다. 인천일보는 하와이 동포들이 보낸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염원의 불씨를 인천 지역사회의 횃불로 승화되길 기원한다.

하와이 호놀룰루시 한인문화회관(위원장 아만다장)은 현지시각 1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기원하는 성금 1000달러를 인천일보에 보낸다고 알려왔다.

하와이한인문화회관은 이날 하와이한미재단(이사장 에드워드 슐츠)이 독립유공자 후손 가족을 초청해 호놀룰루 오아후컨트리클럽에서 개최한 3·1절 104주년 만찬 행사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 후원금 모금을 논의하고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하와이 한인 기관·단체장 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한인문화회관 임원을 중심으로 하와이 동포들의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지지하는 뜻을 모았다. 김영해(한인문화회관 고문) 전 하와이한인회장은 “정부가 하와이 한인동포들의 마음의 고향인 인천에 재외동포청을 설치해 주기 바란다”면서 “하와이 오아후 섬이 세계 관광객이 모이는 개더링 아일랜드인 것처럼 인천도 730만 재외동포가 고국에 첫발을 딛는 도시로서 재외동포청은 인천에 위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20일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민 120년을 기념해 하와이를 방문했다. 이날 호놀룰루 프린스와이키키호텔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하와이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 한인회 등 13개 단체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지지 선언을 한 바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관련기사
[특집] “인천 유치, 재외 동포도 지지…시민 힘 합쳐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 토론회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재외동포청 유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실 추진을 위한 시민 원동력을 끌어모아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3일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토론회에서는 고주룡 인천시 대변인의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의 과제와 전략'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김상열 한국이민사박물관 관장이 '이민의 도시 인천의 역사'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김형수 인천일보 주필이 토론의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는 박상병 시사평론가, 유시경 인천관광공사 본부장, 한태준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토론회] “역사성·지리적 특성 고려...인천, 재외동포청 최적지” 해외 이민 출발지라는 역사성과 항만·공항을 보유한 지리적 특성을 고려할 때 인천이 재외동포청 유치의 최적지라는 목소리가 나왔다.재외동포청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소재지 역시 곧 판가름이 날 가운데 이주민이 함께 발전시켜 온 인천의 다양함을 바탕으로 힘을 모으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3일 인천일보와 인천사랑시민협의회 공동 주최로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를 위한 토론회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의원은 “재외동포청 적지를 어디서 정하냐 할 때 외교부 얘기를 듣기는 하지만, 최종적으로 행정안전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