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혜림 경기본사 문화체육부 기자.
▲박혜림 경기본사 문화체육부 기자.

“나에게 한발의 총알이 있다면 왜놈보다 나라와 민주주의를 배신한 매국노 변절자를 백번 천번 먼저 처단할 것이다.”

백범 김구 선생의 말이다.

올해는 일제의 억압과 수탈에서 벗어나 자주독립을 쟁취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들기 위해 독립선언을 한 3·1 운동이 일어난 지 104년째가 되는 해다.

지난 1948년 반민특위 출범 이후 악질적인 반민족행위자들을 조사·처벌하기 위해 끝도 없이 부딪혀왔지만, 우리 주변 곳곳으로 파고든 일제 만행의 흔적들은 뿌리 뽑지 못하고 잔재로 남았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국민 여론조사'(2019년 기준)에 따르면 '친일청산이 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80.1%를 차지했다.

또 리얼리서치코리아가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일제 잔재청산 여론조사'(2021년 기준)에서 '친일잔재청산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77.6%가 청산해야 한다고 답했다. 즉 우리 국민 절대 다수는 친일 잔재가 청산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최근 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일본은 협력 파트너'라고 말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논란을 불러왔다. 여기에 윤 정부는 일본이 정한 다케시마의 날에 동해를 일본해라고 명칭한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을 하는 등 친일 정책의 강도를 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서는 일본 우익의 군국주의 부활을 동조하는 메시지로 해석하기도 한다.

과거 정부에서 볼 수 없었던 친일 정책과 3·1절 기념사에 나타난 일본 군국주의 부활에 동조하는 듯한 언행에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이 제대로 계승되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봐 할 듯싶다.

/박혜림 경기본사 문화체육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