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신설이 확정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위한 시민운동본부가 6일 정식 출범한다.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와 인천기독교총연합회, 천주교인천교구와 인천교원단체총연합회, 인천상공회의소, 인천YMCA 등 47개 인천시민단체가 모인 시민운동본부는 인천광역시가 재외동포청 유치에 최적의 도시임을 강조하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임을 밝혔다.

시민운동본부는 오는 6일 출범식 후 인천의 5개 지하철역(테크노파크역, 인천터미널역, 작전역, 계산역, 주안역)에서 서명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서명 운동은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상황, 3일여 동안 3천 명이 넘는 시민이 참가했고, 지난 1일부터는 시민운동본부에서 직접 시민들을 만나 서명을 받고 있다.

시민운동본부는 "인천은 1883년 제물포항을 개항, 세계 각국과 교역, 교류한 신문물 유입의 창구로서 대한민국의 관문도시였다"며 "1902년 제물포항을 통해 최초 이민자 121명이 하와이로 출발해 근대화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역사 속 인천의 위상을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인천은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 도시로, 세계 최고의 국제공항을 보유한 글로벌 허브"라며 대한민국 대표 포용·개방의 도시라 강조해 재외동포청 소재 당위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재외동포가 가장 선호하는 인천, 재외동포의 뿌리이자 동반자인 인천, 재외동포들에게 친화적인 국제도시 인천에 재외동포청이 유치가 꼭 필요하다"는 시민운동본부의 출범식은 오는 6일 오전 11시 30분, 인천시청 앞 애뜰광장에서 열리며 유정복 인천시장도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특집] “인천 유치, 재외 동포도 지지…시민 힘 합쳐야”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 토론회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재외동포청 유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실 추진을 위한 시민 원동력을 끌어모아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3일 열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시민토론회에서는 고주룡 인천시 대변인의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의 과제와 전략'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김상열 한국이민사박물관 관장이 '이민의 도시 인천의 역사'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김형수 인천일보 주필이 토론의 좌장을 맡았다. 토론자로는 박상병 시사평론가, 유시경 인천관광공사 본부장, 한태준 겐트대 글로벌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