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통행료 인하 추진과 영종·용유,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가 3200원으로, 하부는 1900원으로 인하된다. 인천대교는 오는 2025년 말까지 5500원에서 2000원으로 내린다.

시는 주민 통행료 전액 지원 카드를 꺼냈다. 영종·용유, 옹진군 북도면 주민은 10월부터 1일 1회, 가구당 차량 1대(경차 1대 추가 지원)에 한해 무료로 대교를 오간다.

하이패스 시스템도 도입된다. 지금까지는 주민들이 영종대교를 지날 때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감면 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야 해서 교통체증 등 문제도 있었다. 시는 민간사업자와의 협의 등을 통해 하이패스에 감면카드를 탑재하는 방식의 시스템을 10월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이민주 수습기자 coco01@incheonilbo.com



관련기사
“20년 숙원 풀렸다”…주민들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화 '환호' “기본적 권리를 찾기까지 너무 오랜 세월이 걸렸습니다. 지역의 숙제들이 하나씩 풀려가는 기분입니다.”전국 최고가인 인천 영종·인천대교의 통행료가 절반 이상 인하된다. 지역주민은 무료다.<인천일보 2월28일자 온라인판>20년 묵은 숙원이 풀리는 순간, 영종 주민들은 환호했다. 이동권 보장을 외쳐온 김남길 영종하늘도시주민연합회장도 고마운 마음뿐이라며 소감을 전했다.지난달 28일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통행료 인하 추진과 영종·용유,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이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