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긴음식ㆍ짜고 매운것은 피해야

 캔에 들어 있는 콜라 한 개의 열량은 100Cal이며 이것을 소모하기 위해서는 30~40분간 걸어야 한다. 이것은 단적으로 비만 치료에서 식이요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고 있다.(체지방 1<&34803>을 감소하기 위하여는 7천780Cal를 줄여야 한다. 보건복지부 1일 성인 영양권장량은 남자 2천500Cal, 여자 2천Cal인데 본인의 이상체중, 실제체중, 활동량에 따라 다르다.-전편에서 기필됨) 몸무게를 줄이려면 1일 필요열량에서 감량하려는 만큼의 열량을 줄이면 된다.

 저열량식이는 1천200Cal, 800Cal, 그리고 400Cal 이하를 섭취하는 초저열량식이(반기아요법)가 있다. 이 초저열량식이는 부정맥, 돌연사, 기립성 저혈압 등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하에서 실시해야 한다.

 우선 안전하게 감량하려면 하루 1천200Cal 식사로 1주일에 0.5~1<&34803> 감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열량식이를 할 때는 균형잡힌 영양과 제지방 손실을 줄이며 건강을 유지시키는 것으로 의사, 영양사, 환자가 충분한 대화로 결정해야 한다. 같은 1일 섭취열량이라도 식사를 거르지 말고 3끼로 나누어 먹으며, 저녁 늦게 먹지 말고 과자ㆍ빵, 음료수, 술, 인스턴트식품은 꼭 삼가야 한다.

 바람직한 저열량식이에서 당질은 심한 수분손실, 케톤산혈증의 예방을 위하여 100g 이상 먹는 것이 좋고 특히 잡곡은 열량이 적고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이 있어서 좋다. 단백질은 체중당 1.75g정도 섭취해야 체지방이 유지된다. 지방은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며 가급적 식용유를 사용하여 튀기는 것보다는 굽는 것이 좋고 마요네즈보다 간장, 식초 등으로 소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겠다. 해초류, 채소 등은 열량이 적고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이 많으므로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저지방우유도 2개정도 먹어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짜고 매운 것은 밥을 많이 먹게 되므로 주의하자. 끝으로 시중에 많은 다이어트 식품들이 범람하는데 아직 근거가 없고 부작용이 우려되며 가격이 비싸므로 조심해야 되겠다.

 

  윤 내과 의원 윤 명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