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위원회 …오늘 출범
당연직 위원장에 이행숙 부시장
최우선 과제 '재외동포청 유치'
재외동포청 유치 홍보 포스터. /자료제공=인천시
재외동포청 유치 홍보 포스터. /자료제공=인천시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의 인천지역협의회가 2월28일 출범한다.

당연직 위원장인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과 별개로 선출직 위원장 1인이 이날 가려질 예정이다.

인천시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김대남 대통령비서실 시민소통비서관 등이 28일 인천을 방문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에 내재된 상처와 갈등을 치유하고 여야를 불문한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윤석열 정부가 설치한 기구다.

5개 분과에 39명이 포진해 있는데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과 김민전 경희대 교수, 최원식·최재천·이자스민 전 국회의원 등이다.

이들은 오전 9시20분 인천시청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만난 후 한국이민사박물관을 현장방문할 계획이다. 국민통합위원회가 순회하는 전국의 지역마다 최우선 과제를 공유하고 있는데 인천은 재외동포청을 이야기하기로 했다. 한국이민사박물관을 방문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앞서 국민통합위원회가 다녀간 부산은 최우선 과제로 '엑스포 유치'를, 전남은 '의대 신설'을 건의한 바 있다.

이날 국민통합위원회는 인천지역협의회의 위원을 구성하고 위원장도 위촉할 전망이다. 현재 유정복 시장이 추천한 인사들을 포함해 23명의 위원 명단이 국민통합위원회에 제출된 상태다. 선출직 위원장은 정무부시장과 함께 국민통합위원회와 지역 간 가교 구실을 하게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재외동포청의 최적지는 인천 뿐이라는 공감대를 국민통합위원회와도 형성하며 적극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