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기철도망 만들기' 맞손…갈 길 멀다

경기도·수원·용인·성남·화성 업무 협약
국가 계획 장기화…경기 계획은 촉박
최근 서울시 재검토…무산 가능성도
도민, 지자체장에 약속 이행 등 요구
21일 오후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재준 수원시장, 이상일 용인시장, 신상진 성남시장, 정명근 화성시장 등이 서울3호선 연장 최적노선(안) 마련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세 차례 실패 이후의 도전, 성공할 수 있을까.'

400만 경기도민의 교통 현안인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이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로 재차 추진될 전망이지만, 숙제 해결은 여전히 물음표로 남아있다. 시간적 여유도 그다지 많지 않다.

추진 소식을 접한 도민들은 지자체장에게 약속 이행을 요구하는 등 행동에 나선 상황이다.

26일 도와 지자체에 따르면 지난 21일 도와 수원·용인·성남·화성시가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관련해 협약을 맺으면서, 앞으로 크게 2가지 전략이 실행될 전망이다.

우선 정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반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계획은 4년 뒤에나 확정되고, 반영된다 해도 타당성 조사, 기본·실시설계, 공사 등에 어림잡아 10년 넘는 시간이 필요하다.

다음으론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0)에 지하철 3호선 연장을 포함하는 방안도 있다. 2021년 9월부터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이 계획의 경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목적으로 타당성 등을 사전 조사하는 취지가 있다. 사실상 정책을 완성하는 기틀일 수 있다.

그런데 계획 수립 시점이 올 5월 말로 예정돼있어 적어도 두 달 안에 각종 행정적 절차를 마쳐야 한다. 지하철 3호선 연장의 결정 권한을 쥔 서울시가 최근 사업 자체를 재검토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10월 수서차량기지 이전에 대해 '상부 덮개' 방식으로 복합개발하면서 기존 위치를 존치하는 쪽의 의견을 낸 바 있다. 수서차량기지 이전은 지하철 3호선 연장의 전제 조건이다. 즉, 기지가 존치된다면 사업도 무산된다.

국제공인 규격 축구장 46개 규모(면적 약 33만512㎡)의 신규 차량기지 이전지를 찾는 것도 관건이다. 개발 가능 토지가 넓은 화성시가 추가로 사업에 뛰어들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지만, 기피시설인 차량기지를 이전지역 주민들이 받아들일지는 불확실하다.

이 같은 부분은 정치권, 주민들 사이에서도 거론되고 있다.

정춘숙 국회의원(용인병)은 개인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지자체들의 협약 환영 입장을 내면서도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 올해 5월 말로 예정된 경기철도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또한, 서울시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2025년으로 예정된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용인지역 주민 A씨는 “온라인 커뮤니티만 봐도 '갈 길이 천리만리다. 빨리빨리 진행해도 10년, 15년, 20년 걸린다', '시간이 너무 없다'는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며 “판이 새로 짜여서 기대는 되지만 걱정도 이만저만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사업 추진이 무산을 거듭했던 만큼, 일부 주민들은 집회 일정을 논의하거나 민원으로 압박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상일 용인시장과 신상진 성남시장 업무용 휴대전화에는 추진 촉구하는 내용의 문자가 여러 건 발송됐다. 문자는 집행부에 전달돼 검토 중이다.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은 도를 비롯한 수원·용인·성남시가 2020년 2월 업무협약을 맺어 본격화됐다. 그러나 그해 차량기지 이전지를 놓고 지자체들이 서로 유휴부지가 없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면서, 시작부터 미끄러졌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해 11월 단일 면적에서 부지를 분담하는 방법으로 바꿨지만, 서울시가 도에 부정적인 답변을 회신해 취소됐다. 또 8~10량 중전철이 아닌 2~3량 경전철로 전환해 절반 이상 줄어든 차량기지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합의안이 다뤄지기도 했으나, 지자체 이견 탓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민의힘 경기도당, 3호선 연장 '노크' 민선8기 경기도가 현안으로 밀고 있는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사업과 관련해 정치권이 서울시에 이어 국토교통부까지 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미 한차례 무산된 전례가 있는 사업인 만큼, 정치권이 사업을 풀어나갈 수 있을지 시민단체가 주목하고 있다. <인천일보 2022년 4월18일·10월31일·11월1일, 2023년 2월22일·27일자 1면 등>24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박재순(수원무) 당협위원장을 비롯한 주민들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 호텔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