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협의회장 “이제는 다문화에서 상호문화로 인식 전환 필요”

 

▲ 김병수 협의회장<사진 좌측에서 다섯번째>이 ‘다문화 이주민 정책 포럼’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김포시청

 

포괄적 다문화 정책을 통한 인구절벽 위기극복 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회 자리가 마련됐다.

김병수 김포시장이 회장을 맞고 있는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가 지난 21일 ‘사회통합적 다문화 정책을 위한 지자체 역할’을 주제로 ‘다문화 이주민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법무부 산하 이민정책연구원 공동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이날 열린 토론회는 김민석·맹성규·최춘식·최재형 국회의원실이 공동 주관했다.

토론회는 김희수 KBS 아나운서 사회로 국민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김상회 교수를 좌장으로, 김병수 회장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의사 겸 김포시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인요한 교수, 조정훈 국회의원을 비롯한 관계부처 부서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김병수 협의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인구 절벽 극복을 통한 국가발전을 위해 노동·결혼·주거·복지 등 각 분야 전반에 걸친 사회, 문화권 보장을 기반으로 정착과 통합에 필요한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다문화 정책을 실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논의되는 제안과 정책 방향, 제도와 법안 등은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가 회원 도시들, 관계기관들과 함께 대내외적으로 적극 검토하고 그에 따른 충분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이민정책연구원 조영희 박사는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된 법무부의 ‘지역특화형 비자’를 꼽아 "중앙과 지방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지방 중심의 능동적 이민정책의 첫 시도"라고 밝혔다.

지역기반 이민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한 조 박사는 "정책은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및 가족을 넘어 다양한 유형의 외국인 주민이 그들의 체류자격에 부합하는 권리와 의무에 맞게 지자체의 정책과 어떡케 연계할 수 있는지'의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병수 협의회장은 “외국인 이주민들을 정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대우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며 우리 고유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상호문화도시를 조성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는 지난해 10월 24일 김포시를 회장도시로, 김병수 김포시장을 ‘제6대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으로 선출했다.

협의회는 다문화와 관련된 문제 해결과 미래 산업을 위한 국내외 다문화사업 벤치마킹과 회원 도시간 사업 공유를 통한 업무 협력을 비롯해 다문화 정책 개선안에 대한 건의와 관련 시책에 대한 조사 및 연구, 다문화 관련법 제(개)정안 발굴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