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 의료 인프라…필수의료 확충·격차 해소해야

인천, 10만명당 치료가능 사망률 48.58명
의사 수·공공병원 설치율 '전국 평균 이하'
필요 인력 없어 소아과 진료 중단되기도

인천대, 국립대 중 의과대 유일하게 없어
설립·운영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발의
지역 공감대 중요…범시민기구 출범 준비
▲ 시도별 치료가능 사망률 및 치료가능 사망자./자료출처·제작=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연선 기자
▲ 시도별 치료가능 사망률 및 치료가능 사망자./자료출처·제작=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연선 기자

'1432명.' 2020년 인천 지역에서 치료가 시의적절하게 이뤄졌다면 살릴 수 있었던 사망자 수다. 이는 최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에 따른 것이다.

경실련은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를 통해 2020년 전국의 인구 10만명당 치료 가능 사망률을 살펴봤다. 전국 평균 치료 가능 사망률은 43.8명으로 조사됐으며, 인천은 평균을 웃도는 48.58명으로 나타났다. 치료 가능 사망률은 치료가 시의적절하게 효과적으로 이뤄졌다면 살릴 수 있었을 사망자의 비율을 분석한 수치다.

'인구 1000명당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의사 수', '지역별 중 진료권역 내 300병상 이상 책임 공공병원 설치율'도 공개됐는데, 인천은 전국 평균 이하로 분석되면서 '최악의 의료취약지'로 분류됐다.

인천이 의료취약지로 꼽힌 것은 도서·산간 지역을 포함하고 있을뿐더러 국립 의과대학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안정적인 의료인력 수급과 맞물린다.

2020년 공공보건의료 통계집을 보면 시도별 인구 10만명당 공공의료기관 인력(2019년 기준) 평균은 26.1명이나 인천은 평균에 한참 못 미치는 4.2명이다. 인천 인근 지역인 서울과 경기는 각각 34.7명, 13.4명으로 지역별 격차가 큰 것을 알 수 있다.

▲ 2021년 인천대가 시교육청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2021년 인천대가 시교육청과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의료인력 부족으로 현장에서 필수 의료 분야 생태계 공백도 커지고 있다.

최근 상급종합병원인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소아청소년과 의사 부족으로 야간 진료를 한 달 넘게 중단했다. 지난해 인천 가천대 길병원도 소아청소년과 입원 진료를 중단한 바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 지역사회에서는 다른 지역과 동일한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받고자 공공의료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공의료에 종사할 수 있는 인력을 키워내는 의대 설립이 핵심이다.

임준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장은 “인천의 경우 도서 지역 등 취약지를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의사 수도 서울, 경기에 등에 비해 적은 편”이라며 “필수의료 인력이 없어 소아과 진료를 중단하는 사례까지 나올 정도로 열악한 게 지금의 현실인데 중장기로 봤을 때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은 공공의대를 설립할 수 있는 여건, 국립 인천대가 있기에 이 부분을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타 지자체에서도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인천도 지자체와 시민들의 의지가 모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지난해 3월 인천대 학생들이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홍보에 나선 모습.
▲ 지난해 3월 인천대 학생들이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홍보에 나선 모습.

▲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기구 출범 추진

인천지역 공공의대 설립 의제는 인천대학교가 주도하고 있다. 인천대는 전국 국립대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설치돼 있지 않은 학교로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객관적 당위성과 사회·과학적 타당성이 모두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학교는 2021년 코로나19 사태로 지역 공공 의료 확충 필요성이 대두하자 본격적으로 공공의대 설립에 뛰어들었다.

먼저, 지역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공공의대 설립 서명운동 및 지지운동을 시작했고, 지역 정치권에선 김교흥 국회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여해 지역공공보건의료 지원대학으로 의과대학을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상태다.

▲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서명 운동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인천일보 DB
▲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서명 운동을 진행하는 모습./사진=인천일보 DB

단, 현재 국회에 발의된 의대 신설 법안 중 특정 지역이나 대학을 명시한 법안은 총 7건으로 지역의 취약한 공공 의료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의대 설립에 뛰어든 상황이다.

학교는 인천이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만 등을 통해 연간 7000만 명이 드나들어 전 세계 감염병이 유입될 수 있는 최전방의 지역인 만큼 감염병 조기 대처 및 취약 의료 계층을 위한 공공 의료 인프라가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이호철 인천대 대외협력부총장은 “인천은 국가관문도시로 공공보건의료 인프라 확충이 절실하다.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 지역주민, 국민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설립 추진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고 올해는 본격적으로 인천시 등과 협의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시민 사회와의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한 범시민기구 출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 조승연 인천시 의료원장

“공공의대 설립 하루빨리 시작, 인천 필요성 절실…함께 준비를”

▲ 조승연 인천시 의료원장.

“지금 당장 의료 인력을 양성해도 현장 배치까지는 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공공의대 설립을 하루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인력 수급 방안을 계획적으로 만들어 공공의료 확충에 힘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승연(사진) 인천시의료원장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서는 인력을 양성할 공공의대 설립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국민 생명을 책임지는 필수의료 시스템이 붕괴할 조짐을 보이면서 공공의료 강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최근 대학병원에서는 의사 부족 탓에 소아청소년과 진료 중단 혹은 축소가 잇따랐다. 이는 소아청소년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과들의 문제로 꼽히고 있다.

“보건의료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인력 문제가 가장 해결이 어렵습니다. 기존에도 의사가 적은데 필수의료 분야에 뛰어드는 의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인천의료원의 경우 신장내과 투석 전문의를 구하기가 힘들어 진료가 중단됐고, 순환기내과도 근처 병원에서 하루 파견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요. 이는 훗날 보건의료 시스템 붕괴를 도래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이기에 공공의대 설립이 지금 당장에라도 필요합니다.”

▲ 인천시의료원 전경 모습.
▲ 인천시의료원 전경 모습.

상황이 이렇자 의료가 취약한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은 너나 할 거 없이 공공의대 설립과 관련한 특별법을 발의한 상황이다. 인천 국회의원들도 국립대법인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치에 뜻을 모았다.

“지표들이 인천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천의 경우 의사도 부족하고, 공공병원도 부족하고 치료 가능 시민의 사망률이 높은 공공의료 취약지입니다.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인천시는 제2인천의료원 설립을 준비하고 있지만 인력 공급을 위해서 공공의대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이들이 자긍심을 느끼며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수반돼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공공의료에 대한 인식 전환이 되면서 지속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어요.”

조 원장은 공공의료 강화는 정부의 방향 잡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을 위해 정부가 추상적인 공공의료 정책을 체계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보건의료의 큰 그림을 보고 나서줘야 할 때입니다. 우선 공공의대를 설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이에 따라 지역을 선정하는 방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각 지자체는 필요성을 증명해야 할 것이고, 인천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준비를 해나가야 합니다.”

/이슈팀=이은경·이아진·유희근 기자

/공동기획=인천일보·인천경실련



관련기사
[도시경쟁력, 기초부터 세우자] '의료 취약지' 인천, 공공의대 설립이 살길 지난해 12월 인천지역 상급종합병원인 가천대 길병원은 소아청소년과 입원 진료를 약 한 달간 중단해야 했다. 4년 차 소청과 전공의가 전문의 시험 준비에 들어가면서 2년 차 전공의 한 명만 남아서다. 올해 1월 들어서는 인천성모병원이 의료진 부족으로 소아청소년과 야간진료를 중단했다.최근 국민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기반이 갈수록 약화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충분한 공공·필수의료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핵심은 이 같은 전문 의료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는가다.국가 의료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인천지역 소아청소년 [도시경쟁력, 기초부터 세우자] 2. 민영화가 쏘아올린 항만자치권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정책에서 벗어나 인천지역 특성에 맞는 항만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다.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차원의 대응이 해양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해양·항만 업무의 인천시 이관이 제기됐지만 성사되지 못했다.인천항만 산업이 지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3%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와 산하 공기업인 인천항만공사(IPA)가 관리 및 운영 주체다.인천시가 인천항에 개입할 여지에는 한계가 있다.현재 시는 IPA 중요 사항을 결정하 [도시경쟁력, 기초부터 세우자] 해수청·IPA 이관, 항만 경쟁력·지방분권 '첫걸음' 지난 2021년부터 인천항을 둘러 싼 항만민영화에 대한 우려는 폭발적이었다.항만이라는 국가자원을 해양수산부와 공기업인 인천항만공사(IPA)가 관리운영 하면서도 항만법을 잇따라 개정해 배후부지를 민간개발로 추진하면서다.공공재가 자칫 부동산 투기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공인프라인 항만 배후부지가 제 기능을 하기 어렵다는 주장에서다.인천은 이제 인천항 경쟁력을 이유로 20년여 전 세웠던 IPA와 지방해수청의 이관에 주목하고 있다.23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정부 주도 항만행정의 경직성을 해소하고 항만환경변화에 대한 탄력적 대처 [도시경쟁력, 기초부터 세우자] 3. 물처럼 돈이 샌다 ▲수돗물 많이 쓰는 기업 책임져야 한다발전사와 폐기물 관련 사업장을 뺀 인천의 상수도 다량 기업은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체와 겹친다. 직간접적으로 인천의 환경 악화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업체들이다.인천지역 상수도 사용량 상위 35개 기업은 하루 평균 7만1017t을 쓴다. t당 생산원가(842.8원) 대비 공급단가(643.98원)의 적자 폭이 198.82원인 점을 따지면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는 하루 1411만원을 밑지면서 이들 기업에 수돗물을 대준다. 1년이면 51억5365만원이나 적자다.수돗물 1t을 생산할 때 드는 전력량 [도시경쟁력, 기초부터 세우자] 매일 흘려보내는 3억…인천, 물순환 절실하다 오늘 하루 당신은 물값은 또 얼마나 버리셨습니까?수돗물을 쓰고 버리면서 인천 시민은 매일 3억7625만원을 까먹는다. 수원(水源)을 갖지 못한 인천의 한계이자, 물순환이 필요한 이유다.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는 842.8원을 들여 생산한 수돗물 1t을 643.98원에 판다. t당 198.82원을 밑진다. 본부는 하루 107만7863t의 수돗물을 공급한다. 하루 2억1430만원, 1년에 782억1976만원을 손해 본다.시는 올해부터 수도요금을 40% 인상하려고 했다. 2021년 535억원, 2020년 491억원 등 계속 쌓이는 적자 탓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