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도 곳곳에서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데이터센터에 설치될 고압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때문이다. 주민들은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건강에 치명적이고, 수자원까지 오염시켜 환경파괴의 주범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데이터센터 설립을 추진 중인 기업들은 고압선이 지중화로 매설되고 전자파도 미미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지자체는 데이터센터로 인한 피해사례도 없고 구체적인 법규도 없어 기업과 시민들 사이에 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 도내 지자체 중 용인, 김포, 시흥, 안양시가 데이터센터 입지와 관련한 민원이 들끓고 있다. 안양시민들은 지난달 중순부터 LG 유플러스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한 전기 지중선로 공사 중지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안양시가 공사 중지는 어렵다고 밝혀 주민 불만을 고조시키고 있다. 비단 데이터센터 관련, 민원은 안양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시흥시에서는 지자체와 한국전력 간 소송이 걸리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김포시민들도 최근 전자파 노출 가능성을 우려해 김포시에 데이터센터 건립 허가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용인시 죽전동 주민들도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해 초고압선이 매설되면 유해 전자파의 위험성이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시민들 반대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데이터센터가 혐오시설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는 대형 서버 등을 운용하기 위해 15만4000볼트에 이르는 초고압 전력을 수십㎿ 이상 공급받아야 하고, 냉각과정도 필요하다. 이 때문에 전자파 위험과 함께 수자원 오염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그런데 정부는 데이터센터 설립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고 뒷짐만 지고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 불만을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 발생했던 카카오 먹통 사태로 견고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은 입증됐다. 그러나 데이터센터의 설립기준은 아직도 없다. 전자파 피해 등에 대한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법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고압선 무해성 입증해야” vs “공사 중단 땐 큰 피해” 16일 열린 '데이터센터와 고압선 지중화' 논란의 해법을 찾기 위한 첫 안양시민 주최 토론회는 방청석에서 수시로 고성과 항의가 이어지는 등 시종일관 아슬아슬한 긴장감 속에 진행됐다.이번 토론회는 용인·고양·김포·하남시 등 수도권 곳곳에 데이터센터 건립이 추진 되고 있어 주목을 받았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6면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데이터센터 건립 갈등>이날 토론회에 시민 측 토론자로는 안양특고압선반대시민모임 김정아 대표와 최승관 자문변호사가 나왔다. 사업자 측은 최영범 LG유플러스 상무, 안양시에선 '갈등 해결 조례안' 놓고 용인시-용인시의회 야당 대치 용인특례시 집행부와 용인시의회 민주당 의원들간에 조례개정안을 둘러싸고 불거진 갈등이 일촉즉발이다.용인시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 17명이 지난 9일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부결된 안건인 ‘용인시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개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하자, 이상일 시장은 10일 시장의 역할을 구속하는 조례안은 수용할 수 없다며 시의회에 재의(再議)를 요구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시집행부용인시 집행부는 용인시의회 민주당 이상욱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 개정안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이상욱·황재욱 시의원 등이 죽전 데이터센터 주민협의체 '구성안 부결'…용인시의회 민주당 '부글부글' 용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죽전 데이터센터 주민협의체 구성 조례 개정안' 부결과 관련,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용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상욱 의원 등은 9일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갈등 조정과 소통창구 마련을 위해 발의된 '용인시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상욱 시의원 대표발의)이 부결됐다고 밝혔다.이에 이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용인시(정) 지역위원회는 “주민의 의견을 받아 죽전 데이터센터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협의체 구성을 이상일 용인시장에게 요청한 바 있다”며 “그러나 초고압 데이터센터 갈등 해법은 '법 개정·정보 공유' 디지털시대 필수 인프라지만 동시에 신종 혐오시설로 떠오른 데이터센터의 건립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과 지역 주민과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등의 제언이 나왔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6면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 데이터센터 건립 갈등>대한전기협회가 1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강득구·민병덕·이탄희 국회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데이터센터 확산과 초고압선 부설에 따른 갈등해소 및 대책모색' 정책포럼에서다.이날 토론회에서 이희석 안양시 도로과장은 “데이터센터가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데이터센터 건립 갈등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우후죽순 생기는 데이터센터가 유해 논란에 휩싸였다. 데이터센터는 인터넷 연결의 핵심이 되는 서버를 한 곳에 집중 배치해놓은 시설이다.'카톡 먹통사태'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됐지만, 각종 장비와 초고압 전기선에서 발생하는 소음, 전자파 등으로 신종 기피시설로 전락했다. 심지어 데이터 이용 수요가 많은 도심지에 센터 건물이 들어서면서 지역 곳곳에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전자파 유해성 논란 속 데이터센터 계속 늘어9일 부동산 컨설팅 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 건설시장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