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고압선 지중화 논란' 토론회

시민측 “시민들이 위법성 찾아
감사 청구해도 공사 중단 안돼”

사업자측 “혐오 인식 안타까워
고용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

방청객 '15만 볼트 반대' 팻말
“발언권 더 달라” 항의하기도
▲ 16일 안양시 동안구청 대회의실에서 ‘데이터센터와 고압선 지중화’ 논란의 해법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 16일 안양시 동안구청 대회의실에서 ‘데이터센터와 고압선 지중화’ 논란의 해법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16일 열린 '데이터센터와 고압선 지중화' 논란의 해법을 찾기 위한 첫 안양시민 주최 토론회는 방청석에서 수시로 고성과 항의가 이어지는 등 시종일관 아슬아슬한 긴장감 속에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용인·고양·김포·하남시 등 수도권 곳곳에 데이터센터 건립이 추진 되고 있어 주목을 받았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6면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데이터센터 건립 갈등>

이날 토론회에 시민 측 토론자로는 안양특고압선반대시민모임 김정아 대표와 최승관 자문변호사가 나왔다. 사업자 측은 최영범 LG유플러스 상무, 안양시에선 유한호 도로교통환경국장이 참석했다.

김정아 대표는 15만4000V 고압선 지중화 반대 이유에 대해 “시민들이 (공사 관련) 위법성을 찾아내 (안양시에) 민원을 제기해도 중단되지 않는 공사, 공익감사 청구 이후에도 중단되지 않는 공사 때문”이라고 했다.

이에 최영범 상무는 “SK C&C 사태를 봤을 때, 데이터센터에 장애가 일어나면 우리의 모든 생활이 멈춘다"며 "데이터센터가 혐오시설로만 인식되는 부분이 안타깝다”고 데이터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 고용창출 효과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응수했다.

국내 전자파인체보호기준(833mG)의 적절성, 고압선 관로 매설심도 등을 놓고도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최승관 변호사는 과거 '밀양 송전탑' 사건을 거론하며 “전자파는 환경오염에 준하는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시민이 그 유해성을 입증하기 보다는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사업자가 무해성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따졌다.

최영범 상무는 '감사원 감사가 개시된다면 끝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할 의향이 있느냐'는 최승관 변호사의 물음에 “(공사가) 적법하게 진행됐고, 거의 완료된 수준에서 중단하면 LG유플러스는 물론 입주기업들도 막대한 손실을 입는다”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그러자 한 방청객이 고함을 외쳤다 .

토론회 내내 '15만4000볼트 안양시민 위협한다', '스쿨존 특고압선 결사반대'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무언의 시위을 벌이던 방청객들은 마이크를 넘겨받자,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이날 토론회는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긴 낮 12시쯤 끝났지만, 방청석에선 발언권을 더 달라고 항의했다.

데이터센터 건립을 둘러싼 민·관, 민·민 갈등은 비단 안양시에서만 벌어지는 일은 아니다.

용인·고양·김포·하남시 등 수도권 곳곳에 데이터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지만, 전자파 피해를 우려하는 주민 목소리가 높다.

/노성우 기자 sungco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데이터센터 갈등 해법은 '법 개정·정보 공유' 디지털시대 필수 인프라지만 동시에 신종 혐오시설로 떠오른 데이터센터의 건립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과 지역 주민과의 정보 공유가 필요하다는 전문가 등의 제언이 나왔다. <인천일보 1월10일자 6면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 데이터센터 건립 갈등>대한전기협회가 1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강득구·민병덕·이탄희 국회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데이터센터 확산과 초고압선 부설에 따른 갈등해소 및 대책모색' 정책포럼에서다.이날 토론회에서 이희석 안양시 도로과장은 “데이터센터가 “발암률 5.6배”vs“일상 전자파”…데이터센터 건립 갈등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우후죽순 생기는 데이터센터가 유해 논란에 휩싸였다. 데이터센터는 인터넷 연결의 핵심이 되는 서버를 한 곳에 집중 배치해놓은 시설이다.'카톡 먹통사태'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됐지만, 각종 장비와 초고압 전기선에서 발생하는 소음, 전자파 등으로 신종 기피시설로 전락했다. 심지어 데이터 이용 수요가 많은 도심지에 센터 건물이 들어서면서 지역 곳곳에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전자파 유해성 논란 속 데이터센터 계속 늘어9일 부동산 컨설팅 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 건설시장 규 [사설] 데이터센터 건립 기준 '정부가 제시해야' 최근 경기도 곳곳에서 데이터센터 건립과 관련,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데이터센터에 설치될 고압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때문이다. 주민들은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건강에 치명적이고, 수자원까지 오염시켜 환경파괴의 주범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데이터센터 설립을 추진 중인 기업들은 고압선이 지중화로 매설되고 전자파도 미미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지자체는 데이터센터로 인한 피해사례도 없고 구체적인 법규도 없어 기업과 시민들 사이에 껴 골머리를 앓고 있다.현재 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