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민규 하남교육포럼 대표.
▲추민규 하남교육포럼 대표.

신학기를 앞두고 수험생은 해야 할 공부와 시험으로 피곤함을 호소한다. 수험생은 중압감과 스트레스가 늘 따라다니기에 관리가 필요하다. 수험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공부시간 및 수면 부족, 체력 저하,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다. 여기에 학교와 사회, 가족이 주는 부담도 강하게 작용한다. 스트레스는 방치하면 질병이나 정신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스는 마음의 병이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성향과 심리적 대처 능력에 따라 스트레스 정도에 큰 차이가 있다. 스트레스는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내향적인 학생이 외향적인 학생보다,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보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는 조사도 있다. 강박관념을 가진 학생이 여유로운 학생보다,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학생이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학생보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고 한다. 이기적인 학생이 이타적인 학생보다, 공부에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학생이 공부를 대충하는 학생보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

물론 이러한 차이는 성격이나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태음인과 소음인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큰 영향을 받지만, 태양인과 소양인은 스트레스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체질이다.

신학기를 앞두고 건강관리를 위해 한의원을 찾는 학생도 늘고 있다. 이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 많다는 방증이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꼭 해롭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스트레스가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창조력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스트레스는 개인마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각기 다른 반응을 나타나게 하여 대처하기에 따라 부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니, 철저한 준비성이 필요하다.

이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1일 1회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 풀기 ▶공부 목록 작성 및 우선순위를 정해 공부하기 ▶인스턴트식품 등 고열량 음식보다는 채소, 과일, 생선 등 비타민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 ▶학습 및 시험 직전에는 심호흡, 명상, 스트레칭 등 신체와 마음을 이완시키기 ▶공부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 ▶긴 내용보다는 짧은 단어 중심으로 반복 학습 등이 있다.

/추민규 하남교육포럼 대표



관련기사
[교육칼럼] 선생님의 역할도 바뀌어야 하는데… 이제까지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교육의 뼈대는 교육 공급자인 교육부가 만든 표준화하고 교육 과정에 제시한 대량 교수-학습 시스템으로 공장에서 필요한 물건을 대량 생산하듯이 학교 현장에서 표준화된 지식을 학생들에게 학습하도록 선생님이 교실에서 교수-학습한 후에 학생별 지식 습득 정도에 따라 학생들을 평가하였다.이러한 학생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학생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교육 공급자 중심으로 다수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다. 사람마다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향과 특성 그리고 개인별 능력과 적성뿐만 아니라 저마 [교육칼럼] 관계 회복은 권장이 아닌 필수로 학생들 간에 발생하는 학교폭력은 학교장 자체해결로 종결되거나 교육청 심의개최 이후 조치결정통보서에 표시된 피해학생 보호조치, 가해학생 선도조치를 받더라도, 모든 갈등이 소멸되지는 못한다.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존재한다.피해학생이 늘 원하는 것은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이며, 가해학생이 늘 원하는 것은 피해학생에게 사과와 반성의 마음을 전달할 기회를 제공받는 것이다. 하지만, 현행법으로는 피해학생 측에서 동의하지 못하면, 그런 자리를 마련하거나 사과편지를 전달하는 것도 어렵다.한마디로, 피해학생측에서 동의를 해야 [교육칼럼] 13살 아이들과 준비한 학교 축제 많지 않은 나이, 아니 한참 어린 나이의 아이들이지만 초등학교에서는 제일 선배인 나이다. 제일 선배라고 해봤자 결국은 13살. 아직 경험해본 것보다 해보지 못한 일이 너무 많은 이 친구들과 함께 일을 만들어 나간다는 것은 사실 꽤 위험이 큰 일이다.'저 아이들이 잘 해줄 수 있을까?', '지금쯤이면 이만큼 진행했어야 하는데 왜 안하지?' 등 온갖 걱정과 함께 결국 일이 진행되지 않게 되면 오롯이 내가 다시 처음부터 일을 해결해야 하니 혼자 하는 것보다 어려울 때가 많다.그래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모 [교육칼럼] 학생 성공시대를 여는 인천 특성화고 # 1. “선생님! 저 이번에 부개동에 있는 작은 아파트 하나 장만했어요.” 바로 부평공고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이다. 병역특례와 함께 P-tech라는 고숙련 일학습 병행과정에 참여해 대학에도 진학하여 졸업할 때는 최우수 학생으로 뽑혀 독일 연수까지 다녀왔다. 이 모든 과정에 들어간 경비는 모두 국가에서 지원했다. 다니는 회사에서 받은 월급을 저축해 이번에 아파트를 자기 이름으로 장만했다. 요즘 청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취업, 병역, 집 장만의 세 가지를 공고 졸업 후 불과 2년 만에 모두 해결했다.# 2. 해 [교육칼럼] 중간고사 대비,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대다수 학교가 4월부터 5월 말까지 중간고사를 치른다. 무작정 다급한 마음에 교과서는 내버려 두고 문제집만을 고집하는 학생이 있는 반면에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노트집을 활용하는 학생도 늘고 있다. 어느 정도 학습한 내용을 정리·정돈하는 개념이 필요한데, 요즘 학생은 쉽고 단순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고집하는 경향이 짙다. 이러한 모순을 바로 잡고 새로운 학습관을 지니기 위해선 자신만의 중간고사 전략이 필요한 셈이다. 짧은 기간 내에 치르는 중간고사를 대비한 5가지 전략을 소개해본다. ▲시험공부 전에 반드시 정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라.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