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장 큰 피해 지역 중 하나인 튀르키예 하타이./사진=로이터, 연합뉴스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에 사망자 수가 7천800명을 넘어섰다.

로이터통신,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6일 두 나라를 뒤흔든 규모 7.8(미국 지질조사국(USGS)기준)과 7.5 강진으로 현재까지 튀르키예(터키)에서만 5천894명이 사망하고 3만4천 명 이상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국경을 맞댄 시리아에서는 최소 1천932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 작업과 시신 수습이 계속 진행될 예정이기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앞으로도 사망자와 부상자가 수천 명 단위로 계속 늘 것이라며, 이번 지진에 따른 사망자가 2만 명을 넘을 수도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WHO는 미국의 민관 합동 재난관리기구인 '태평양재난센터'(PDC)의 추산을 인용해 이번 지진으로 2천30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는 추산을 내놨다.

튀르키예 당국은 현재까지 약 1천35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보고 했으며, 붕괴된 건물은 약 6천여 채에 이른다고 말했다.

붕괴된 건물 잔해에서 8천여 명이 구조됐고 정부가 제공한 임시숙소 등에서 현재 38만 명이 머무르고 있다고 당국 관계자는 전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튀르키예 81개 주 중 지진 피해가 큰 10개 주에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 튀르키예 카흐라만마라슈에서 어둠 속에 힘을 합쳐 생존자를 찾고 있는 구조대원와 주민들./사진=EPA, 연합뉴스

구조 당국과 민간 구호단체 등은 영하를 넘나드는 추위와 눈·비가 내리는 악천후 속에서도 지진 발생 이틀째인 7일(현지시간) 밤에도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필사적인 생존자 수색과 구조를 이어 가고 있다.

그러나 지진으로 도로가 파괴된 데다가 악천후에 구조와 구호 작업이 늦어지고 있어 생존자들의 '골든타임'이 단축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시리아 내 반군 점령 지역에는 유엔 구호물자도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고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밝히기도 했다.

유일한 전달 통로인 밥알하와 검문소로 이어지는 도로가 지진으로 파괴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계속되는 여진 발생 우려와 손상된 건물 붕괴 위험이 있어 이재민들은 추운 날씨에도 집에서 나와 노숙 생활을 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WHO 유럽사무소 관계자 측은 전하기도 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금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매분, 매시간이 지나면 살아 있는 생존자를 찾을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강조했다.

캐서린 스몰우드 WHO 유럽지부 선임비상계획관은 "다음 주에 사망·부상자 수가 급격히 늘어날 것이며 사망자가 초기 통계보다 8배까지 증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주민들 역시 당국이 대응이 늦고 부족하다고 분노와 절망을 표현하고 있다.

튀르키예에서 하타이 주의 한 주민은 한 외신에 "깨어나 보니 지옥이었다"며 말문을 뗀 뒤 "대응할 방법이 아무것도 없다. 구조대가 오지 않고 있고, 올 수도 없다. 연락할 방법도 없다. 모든 게 파괴됐다"며 절망했다.

그의 가족은 건물 잔해에 깔려 아직 구조되지 못한 상태로 알려졌다.

하타이 주는 지진 피해가 가장 심한 곳으로 현재까지 파악된 사망자는 1천647명으로, 튀르키예 주들 중 가장 많다.

한편, 시리아의 작은 마을인 진데리스에서는 이미 숨진 엄마와 탯줄로 연결된 상태로 울고 있는 여자 신생아가 주민들에 의해 발견됐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외신을 통해 전해졌다.

현재 구조돼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는 이 아기를 제외한 나머지 다른 가족은 모두 건물 붕괴로 숨졌다고 한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포토] 지진에 신음하는 형제의 나라로 경기도, '강진 피해' 튀르키예에 100만 달러 규모 지원 나서 경기도가 강진으로 인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튀르키예로 100만 달러 규모의 지원을 하기로 했다.도는 7일 튀르키예 재해복구를 위해 100만 달러의 구호금을 긴급 전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당시 도가 일본에 지원했던 것과 같은 규모다.김동연 경기도지사는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100만 달러의 구호금을 전달하겠다”면서 “커다란 충격과 슬픔에 빠진 양국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의료, 구호, 구조 등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김 지사는 새벽 강진에 사상자 속출…악천후에도 전조등 의지해 구조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강진으로 하루 사이 인명 피해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AFP와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푸아트 옥타이 튀르키예 부통령은 이번 지진으로 현재까지 최소 2천379명이 사망했고, 1만4천483명이 다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튀르키예 10개 지역에 걸쳐 구조된 사람은 7천840명이다.시리아 보건부는 현재까지 정부가 통제 중인 지역의 사망자를 711명, 부상자를 1천431명으로 집계했고, 시리아 반군 측 민간 구조대 '하얀 헬멧'은 반군 통제 지역에서 최소 733명이 사망하 '튀르키예 급파' 한국 긴급구호대, 진앙지 도착 6일(현지시간) 새벽 발생한 강진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인명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국제 원조가 이어지고 있는 튀르키예에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도 급파됐다.외교부에 따르면 긴급구호대는 8일(현지시간) 오전 6시 57분쯤 튀르키예 남동부 가지안테프 공항에 도착했다.긴급구호대는 우선 튀르키예 당국과 협의를 통해 현지 상황을 파악한 뒤 수색·구조 현장으로 출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이번 강진 피해는 가지안테프, 카흐라만마라슈, 하타이, 말라티야, 디야르바크르, 샨르우르파, 오스마니예 등 튀르키예 남동부 일대의 광범위한 지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