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대통령 공천 불개입 제안
안철수 “수도권 탈환…총선 압승”
김기현 “당정 조화 에너지 극대화”
윤상현 “덧셈정치 DNA 전환을”
조경태 '3폐 정치 개혁' 앞장 다짐
황교안, 정통 보수당 정체성 강조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 출마한 당권주자 6인은 7일 첫 정견 발표회에서 각자의 비전과 경쟁력을 내세우며 당심(黨心)에 호소했다.

이날 강서구 ASSA빌딩에서 열린 '힘내라 대한민국-국민의힘 전당대회 비전 발표회'에서 첫주자로 나선 천하람 후보는 당 개혁과 총선 승리를 위한 비책으로 당헌 8조 대통령 공천 불개입, 공천규정 제14조 제10호 당헌자격고사 의무화를 제안했다.

이어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안철수 후보는 '수도권 경쟁력'을 전면에 내세웠다.

안 후보는 “수도권을 탈환해서 170석 총선 압승을 하겠다”며 “좋은 후보를 공천하고 확장력 있는 당대표를 뽑는다면 되찾아올 수 있는 숫자”라고 강조했다.

또 “저는 3번에 걸쳐 서울·경기에서 선거를 치렀다”며 “모든 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했다”고 수도권 경쟁력을 어필했다.

김기현 후보는 윤석열 정부와의 화음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당정 조화로 국정 에너지를 극대화하고 윤 정부의 성공을 확실하게 뒷받침하겠다”라며 “윤 대통령과 수시로 소통하며 24시간 민심과 당심을 듣는 살아있는 정당으로 민생경제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또 “자기 정치하지 않는 대표, 사심 없이 당을 이끌어나가는 대표가 돼서 연대와 포용, 탕평을 통해 대통합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윤상현(인천 동·미추홀을) 후보는 정치와 정당 개혁 구상인 '덧셈정치 DNA'에 힘을 싫었다.

윤 후보는 “우리 정치의 고질적인 병폐인 뺄셈정치 DNA를 덧셈정치 DNA로 바꿔야 한다”며 “'미스터 플러스' 윤상현이 국민의힘을 원팀으로 만들 수 있다”고 당심에 호소했다.

조경태 후보는 국회의원 비례대표, 불체포특권, 정당 국고보조금의 3폐(廢) 정치 개혁에 앞장서겠다고 했고, 황교안 후보는 보수 정통 자유민주정당을 강조하며 당내 특별민생위원회 설치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라다솜 기자 radaso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