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현자유시장(양키시장).

유난히 추운 겨울이다. 좁은 시장 골목은 손님의 발길이 끊어진 채 찬바람만 오고 가고 있다. 그 한 모퉁이에서 힘겹게 겨울을 나고 있는 상인들의 얼굴에는 짙은 그늘이 드리워져 있다. 누구도 대신 해 주지 못하는 현실의 벽 앞에서 그들은 혹독한 겨울을 하루하루 힘겹게 보내고 있다.

지난 4일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 제조업체 139개를 대상으로 '2013년 1분기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를 실시했다. 70% 이상의 기업들이 연초 목표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의 '미달'을 예상했다. '원자재가격 상승'(32.3%)과 '내수시장 침체'(30.7%), '수출시장 둔화'(15.3%), '고금리 상황'(12.7%), '고환율 상황'(6.3%)이 주된 이유다. 최근 미국 FED(전방준비제도)는 기준 금리를 또다시 0.25% 올렸다. ECB(유럽중앙은행)도 0.5bp 금리를 올리는 빅스텝을 추가로 단행했다. 인상폭은 줄었지만 아직 한두 차례 추가 인상도 예고하고 있다.

필자는 얼마 전 사옥을 마련하면서 부족한 자금을 은행으로부터 적지 않게 빌렸다. 덕분에 이전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임직원이 근무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급속한 금리 인상과 원자재 상승의 부담이 피부로 와 닿았다. 안타깝게도 올해 직원들의 급여는 최소한의 물가 상승분 정도만 반영했다. 동결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치솟는 물가를 고려하면 직원들의 실질소득은 오히려 감소할 게 뻔하다. 경영자로서 참 편치 않은 마음이다. 녹록지 않은 현실이다.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불투명한 글로벌 경제 상황에도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은 현실과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치솟는 물가상승을 중앙정부가 부추기는 형국이다, 지금은 총체적 비상시국이다. 국가는 국민의 보호막이 되어야 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 다수의 국민이 처한 최악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정부의 모든 정책과 예산이 집중돼야 한다. 국민이 살아야 나라도 살지 않겠는가. 그것이 국가가 지금 최우선으로 해야 할 책무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민심이 천심이다.

▲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
▲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

/김성환 포토저널리스트



관련기사
[김성환의 사진이 꿈꾸는 세상] 어두운 터널 지나 밝은 미래로 가는 소망 설을 맞아 지인에게 선물할 리스트를 작성하다가 소극적으로 마음이 변하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회사에서는 신년을 맞아 어려운 경기를 타계할 대책 마련을 위해 임원회의를 여러 차례 소집했다. 수입 대비 지출을 최대한 줄여나가자는 것이 대책 아닌 대책이었다. 뾰족한 답이 없는 것이다. 아마도 많은 기업과 서민들의 신년 대책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설을 맞아 선물과 제수를 마련하기 위해 재래시장을 찾는 발걸음이 무겁기만 하다.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 현상은 새해에도 여전히 대 [김성환의 사진이 꿈꾸는 세상] 기후 위기와 'GCF 도시' 인천의 위상 올해는 유독 눈이 많이 온다. 지난 몇 년 동안은 겨우 내내 눈 한번 보기 어려웠다. 전 세계적으로도 기후변화에 따른 한파와 폭설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미국은 중서부에서 시작된 '폭탄 사이클론'이 북부 몬테나주까지 이어져 기온이 영하 45℃까지 떨어졌다. 뉴욕주 버팔로에는 180㎝가 넘는 기록적인 눈이 쌓였다.전 세계 탄소배출의 0.4%를 차지하는 파키스탄은 매년 여름 전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는 대홍수를 겪고 있다. 지구촌이 겪는 기후 재앙의 귀책사유는 대부분 선진국에 있다. 그렇지만 이 상황을 극복하려는 [김성환의 사진이 꿈꾸는 세상] 기억하고 보존해야 할 '1780호' 건물 부평 캠프마켓 내 1780호 건축물 존치 문제가 논란으로 떠올랐다. 인천시는 이 건물의 국방부 철거 작업 착수 이후 발생한 시민사회의 갈등 해결을 위해 '캠프마켓 1780호 건축물 현안 소통간담회'를 어제 12월6일 열었다.앞서 지난달 7일부터 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 건물에 대한 국방부의 철거작업이 시작됐다. 뒤늦게 이 사실을 인지한 인천시민사회단체는 시에 강하게 항의했다. 11일, 조병창 병원 건물(1780호) 철거를 국방부가 잠정 중단했다. 현재까지 공사가 미뤄지는 중에 인천시가 소통간담회를 연 것이다. 당연한 [김성환의 사진이 꿈꾸는 세상] 다시 파시(波市)를 꿈꾸며 북성포구는 한때 싱싱한 꽃게와 새우 등을 사러 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던 곳이다. 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해산물을 고깃배 선상에서 흥정하고 거래하는 광경이 늘 펼쳐졌다. 이른바 '선상 파시(波市)'는 도심 속에서 보기 드문 재미난 구경거리가 되었다. 생선을 사지 않더라도 일부러 구경삼아 포구에 오는 사람들이 많았다. 싱싱한 횟감과 생선을 값싸게 살 수 있고 비릿한 바닷바람도 쐬니 발걸음이 늘 이어졌다.제철을 만난 싱싱한 해산물이 미처 육지로 올라오기 전, 선박이 엔진을 끄자마자 사람들은 배 위로 서둘러 올라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