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시청 전경./인천일보 DB

 

양주시가 취약계층에 난방비 30만 원을 긴급 지원한다.

이는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이 지난달 31일 시 차원의 지원방안을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7일 시와 의회에 따르면 경기도는 한파와 맞물려 난방비가 폭등하자 긴급 지원대책을 내놨다.

노인과 장애인 등 난방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예비비를 긴급 편성해 가구당 20만 원씩 총 172억 원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윤창철 의장은 시 차원에서 추가 지원방안이 무엇인지를 놓고 집행부 관계자들과 함께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윤창철 의장은 “매서운 한파와 난방이 폭등이 겹쳐 고통받는 시민을 위해 선제적이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예비비 편성 등 시 재정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난방비 긴급지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시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7,745가구다. 이중 경기도 긴급지원 대상은 노인·중증장애인 가구 등 1,992가구에 불과하다. 나머지 5,753가구는 지원을 못 받아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 셈이다.

상황이 이러자 시와 의회는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긴급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긴급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5,753가구에 난방비 30만 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예산은 17억2,590만 원으로, 전액 예비비로 충당한다. 시와 의회는 신속한 집행을 위해 지원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오는 20일 제352회 임시회 때 ‘양주시 저소득 주민 생활안전지원 조례안’을 상정해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조례에는 지원의 적용 범위나 대상자, 지원내용 등을 담는다. 또 한파, 폭염, 재난·재해 등 예상치 못한 생계 곤란에 처한 저소득 주민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시는 행정절차를 거쳐 이달쯤 난방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윤창철 의장은 “난방비 폭등은 ‘사회적 재난’에 가깝다. 지난주부터 강수현 양주시장과 머리를 맞대고 난방비 긴급지원 방안을 검토했다”며 “예비비 17억2,590만원을 난방 취약계층에 지원하기로 합의한 만큼 서둘러 지원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