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황대호(수원3) 수석대변인은 7일 제36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경기도교육청 사태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민주당대표의원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황대호(수원3) 수석대변인은 7일 제36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여야가 함께 참여하는 ‘(가칭)경기도교육청 사태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황 수석대변인은 “교육청 A 비서관은 임기제 공무원을 대상으로 모 정책재단에 대한 후원금을 모집했는데 알고 보니 임태희 교육감이 2017년까지 이사장을 지낸 단체였다”며 “최근 임 교육감의 비서관 중 한 명도 이곳에서 실무 최고 책임자인 사무처장을 맡기도 했다. 임핵관(임태희 교육감의 핵심 관계자)들이 교육감과 깊은 연관 관계가 있다고 의심받는 모 정책재단을 위해 공무원을 대상으로 후원금을 모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A 비서관은 문제가 된 모 정책재단이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 마련과 지원을 위한 곳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해당 홈페이지에는 특별한 활동내역이 표시돼 있지 않다”며 “막상 홈페이지와 등기부상 주소가 있는 곳은 재단 사무실이 아닌 찜닭집과 맘카페 사무실로 운영 중이고, 더욱 놀라운 것은 맘카페의 대표가 교육청 대변인실의 홍보자문위원장이라는 의혹도 있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황 수석대변인은 “진상규명 특별위원회의 성역 없는 조사로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에 대한 엄벌백계로 경기교육을 바로잡고, 공직기강을 새롭게 확립해야 한다”며 “당장 의회의 질책이 뼈아플지라도 잘못된 교육행정과 공직기강을 바로잡는 것만이 교육가족과 도민에게 다시 신뢰를 얻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임 교육감의 발언이 논란되기도 했다.

임 교육감은 본회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황 수석대변인이 “최근 교육청의 한 고위 간부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사고대책반 단체 카톡에서 ‘아이들보다 교사들의 피해가 더 걱정’이라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망언을 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오히려 단톡방의 내용이 유출된 것이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임 교육감의 발언이 사안의 본질을 흐림으로써 사태를 왜곡하는 어이 없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항의하며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황 수석대변인은 “진상을 밝히고 사태 당사자들에 대해 책임을 규명해야 하는 교육청은 이미 자정 능력을 잃었다”며 “교육청 사태 진상규명 특위 구성을 위해 여야 의원들의 협력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박다예 기자 pdy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