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이번주 중 연구용역 발주 예정
실태 조사·지역민 의견 수렴 진행
8월 마무리 후 기본계획 수립키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인구 규모와 생활권에 맞춰 추진하는 행정체제 개편의 밑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린다.

시는 이번 주 중으로 행정체제 개편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앞서 민선8기 시정부는 28년간 이어진 기존 '2군 8구 행정체제'에서 중·동구 원도심을 합쳐 제물포구(가칭)로 자치구명을 바꾸고 중구 영종지역은 영종구(가칭), 서구는 검단구(가칭)까지 2개 자치구로 분구를 추진하는 '2군 9구 행정체제 개편 추진안'을 내놓은 바 있다.

그동안 지역 정치권에서는 인구·면적 과다와 지역 특성 차이에 따른 생활권역 조정 필요성도 제기됐지만, 지역사회 여론 수렴 부족과 재원 확보 문제 등을 이유로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개편 대상 지역, 조정 규모, 구청 예상지, 소요예산 등 행정체제 개편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와 의견수렴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동·서구 주민 2000명을 대상으로 개편 찬반과 이유, 자치구 명칭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게다가 중·동·서구의 인구, 면적, 재정, 경제 등 기본현황 파악을 통해 개편 여건을 두루 검토할 계획이다. 행정구역 조정 시 고려사항 분석을 통해 개편 원칙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행·재정 기대효과도 내다볼 방침이다.

해당 용역은 이달 말에 착수해 오는 8월에 마무리하고 주요한 반대의견과 이유에 관한 설득 방안 검토 이후 행정체제 개편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주민·전문가·공무원 등 5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심의소통협의체는 지난달 출범해 중·동구의 '조정분과', 서구의 '분할분과' 등 총 2개 분과로 운영 중이다. 다음 달에 전체회의를 열어서 지역 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한 이후 찾아가는 공청회나 참여 설명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변성원 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