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br>
▲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

팬데믹이 시작되기 직전 팜팡가 인근 토착민 아이타족에게는 기념비적인 일이 있었다.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지저스필름에서 그들의 토착어인 아이타 막안치(Aeta Mag-anchi)로 예수님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더빙을 마치고 상영을 앞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필리핀 소수민족 중 하나인 아이타족 그중에서도 팜팡가 산지를 중심으로 분포되어 사는 막안치어 사용 아이타에게는 최초로 자기들의 언어로 시청할 수 있는 영화가 제작되었다는 것은 대단히 특별한 일이었다.

7000개가 넘는 섬으로 구성된 섬나라인 필리핀은 수많은 이민족과 다른 언어를 가진 100여개 이상의 부족집단이 존재한다. 아이타족은 주로 마닐라가 위치한 루손 섬의 중부와 남부에 자리를 잡고 살며 막인디어, 암발라어, 막안치어를 포함한 여러 언어를 사용한다. 막안치어는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로 간주하는데, 많은 젊은 아이타족들이 타갈로그어와 같이 더 널리 사용되는 언어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언어는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팜팡가 아이타족 문화적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다.

막안치어 더빙영화가 제작되기까지는 10여년 이상의 숨겨진 수고가 있었다. 이름은 기억하지 못하지만 아이타 마을과 인접한 시골 마을에 자리를 잡고 그들과 직접 대화해 가며 성경을 그들의 언어로 번역한 미국 선교사들이 있었다. 두세 차례 그들을 보고 인사할 기회가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덥고 건조한 또 무료할 것만 같은 그곳에서 선교사들은 책과 노트북을 놓고 씨름해가며 어느 부족의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타 리더 중 한명인 목사님을 모시고 주일예배를 드린 적이 있었다. 예배를 마치고 담소를 나누는데 지저스필름 막안치 버전이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미국 선교사들과 하루에 몇 시간씩 대화하며 막안치 단어를 설명해 주었던 것이 그 목사님 부부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목사님은 컴퓨터 사용법과 영어를 어느 정도 익혔으니 멈춰진 구약성경은 자신들이 번역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또 아이타족에게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도구로 영화가 완성되었는데 산속 마을마다 다니며 상영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가 이루어지던 시기였다.

아이타마을은 대부분 산속에 자리를 잡고 있었기에 팬데믹 통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였다. 하지만 교통이 불편하고 전기가 없는 곳도 많았다. 그래서 후원자를 연결해 발전기와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지원받고 산악용 지프 트럭을 빌려 쌀과 장비들을 싣고 아이타마을을 방문해 예수님의 일대기를 상영하는 노천극장과 농구장집회가 아이타 목회자들 주도로 시작되었다. 반응은 놀라웠다. 예수님이 아이타 막안치어로 말씀을 전하시고 제자들과 지역을 옮겨 다니며 병자를 고치고 기적을 베푸시는 모습을 시계가 아닌 해로 시간을 맞추며 사는 그 산속 마을 사람들 앞에서 보여주었으니 많은 사람이 스크린을 통해 예수님을 만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지저스필름처럼 선교대국 미국의 선교단체와 선교사들을 통해 필리핀에 만들어진 좋은 프로그램과 시스템들이 있다. 직접 대면하지는 못했지만, 하나님의 뜻 가운데 세 나라의 사역자들이 연합하여 좋은 열매를 맺게 하셨다.

/이정은 필리핀 아누나스 행복한우리교회 담임목사



관련기사
[필리핀 통신] 두리안과 잭프루트 몇 해 전 일이다. 한국에서 단기선교팀이 왔는데 모든 선교일정을 마치고 바닷가가 있는 주변 도시를 방문하는 일정이 있었다. 목적지로 가는 도중 작은 재래시장에 잠시 멈추게 되었다. 그래서 열대과일도 사고 시장구경을 하려고 선교팀 일부가 승합차에서 내렸다. 잠시 후 사람들이 시끌벅적 돌아오고 차는 다시 출발했다. 그런데 지방 도시라서 그런지 두리안(Durian) 가격이 도시보다 훨씬 저렴하여 25㎏짜리 쌀자루에 각각 한 부대씩 가득 차게 샀다며 팀원들과 풍성하게 나눠 드실 생각에 좋아하셨다. 그런데 차로 한참을 달려도 양파 썩는 냄새 [필리핀 통신] 팬데믹베이비 크리스마스와 새해로 인한 긴 연휴를 마치고 2023학년도 수업이 이번 주부터 다시 시작되었다. 비교적 한산했던 학교 앞은 다시 트라이시클이며 차량들로 정체가 시작되었다. 학부모와 아이들은 마치 미로를 통과하듯 복잡한 길을 뚫고 아이들을 교문 안으로 밀어 넣고 또 다른 자녀의 등교 준비를 위해 발걸음을 재촉한다. 현재 아누나스와 주변 학교들은 교실 부족으로 대부분 3교대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의 등교와 하교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간대에 학교 앞은 늘 차량정체는 물론이고 학생과 학부모들로 북새통을 이룬다.필리핀 정부는 수 [필리핀 통신] 양파와 스캠 몇 년 동안 지내지 못했던 크리스마스 명절을 몰아서 쇠는 듯하다. 매주 금요일마다 서는 아포시장거리는 사람들의 행렬로 발디딜 틈 없고 시내 모든 주차장은 만차 팻말이 걸려있기 일쑤다. 양쪽 팔에 아이들의 명절맞이 새옷과 신발을 사서 들고 가는 젊은 엄마들의 얼굴에 오랜만에 활기가 넘친다. 우리동네 아누나스 골목에는 동네아이들이 크리스마스 캐롤을 불러주고 모금을 하는 캐롤링이 한창이다.하지만 무엇보다 지금 필리핀의 가장 큰 이슈는 '양파'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백양파 1㎏의 가격은 1만7000원을 호가하고 있어 돼지고 [필리핀 통신] 직업훈련프로그램 오랜만에 교회와 이웃하고 지내는 포이포이 엄마, 제시카를 길에서 만났다. 팬데믹 이전의 한 장면처럼 파스텔톤의 화사한 마사지테라피스트 옷을 입고 바쁘게 걸어가는 것을 보니 일을 다시 시작하게 된 모양이다. 손을 흔들며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걸음을 재촉하는 그녀를 보니 괜히 안심이 되고 기쁘다. 지난 2022년 12월 14일 필리핀 기술교육기능개발국(Technical Education and Skills Authority 이하 TESDA)에서는 교육과정수료자 86%가 취업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TESDA는 우리나라의 고용노동부 직업 [필리핀 통신] 2022년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9월부터 시작된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무르익어가고 있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국가가 여름의 나라, 필리핀이라는 것을 아십니까? 지난 토요일 우리교회와 이웃하고 있는 필리핀 군인들의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청받아 다녀왔습니다. 비록 나무와 양철지붕으로 얼기설기 만들어진 행사장이지만 무대를 만들어 조명을 설치하고 그 앞에는 군인들에게 나눠줄 소담한 크리스마스 선물과 생필품꾸러미가 가지런히 놓여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찍 도착한 동네밴드는 캐롤이며 올드팝송을 연주하며 이른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길 준비를 마치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