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재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 심재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세계 각국의 자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한창이다. 반도체가 미래산업의 핵심 기술이자 패권 경쟁의 중심이 되다 보니 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국가첨단전략산업법'을 제정했다. 반도체 등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한 내용이다.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입주기업에 대해 반도체 연구개발(R&D) 예산 및 산업기반시설 우선 지원, 조세 감면 등의 혜택이 제공되고 일자리 증가, 인구 유입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

반도체 특화단지는 입지, 기반시설 확보 가능성, 지역 주요 산업과 전략산업간 파급 효과, 전문인력 확보 용이성 등의 지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러한 요건을 고려할 때 인천은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에 최적화되어있다.

먼저, 인천은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 잠재력이 있으며, 후공정 분야에도 특화되어 이미 반도체산업의 국가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인천이 국내 시스템 반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위다. 반도체 패키징 분야의 세계 2·3위 기업인 앰코테크놀로지, 스태츠칩팩코리아와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인 한미반도체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반도체산업 생태계에 속하는 기업 1264개사가 포진하고 있다.

두 번째, 인천은 특화단지 조성에 유리한 기반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송도·영종·청라 등의 경제자유구역, 16개의 산업단지, 물류 인프라, 우수 대학·연구소 등을 갖추고 있어 반도체산업 생태계 구축이 용이하다. 특히, 전 세계 2위 국제화물 운송 처리량을 자랑하는 인천공항이 있어 물류 인프라에 강점이 있다. 인천공항에 인접한 영종하늘도시 3단계 유보지에 반도체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어 경쟁우위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세 번째, 반도체산업과 기존의 다른 산업 간의 연계 가능성도 높다. 반도체산업은 전·후방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전통 제조업 강소기업이 다수 입지한 남동국가산단에서 소재·부품·장비 등의 반도체 후방산업을 받쳐줄 수 있다. 전방산업군으로 자동차 산업과 미래 산업인 바이오·헬스케어산업 등에 반도체를 제공하는 공급망 구축이 가능하다. 나아가, 시화·반월 등의 인근 대규모 산업단지와의 연계도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우수 대학·연구소를 통해 반도체 고급 인력 확보가 용이하며,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R&D 인프라 조성으로 체계적인 인력 양성도 추진할 수 있다.

인천은 반도체 육성을 위해 지역 구성원들의 관심과 열망, 노력도 탁월하다. 인천시는 인천반도체포럼 출범, 인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등 반도체산업 발전의 초석을 다졌다. 본격적인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고, 반도체 교육·연구·산업시설 혁신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유관 기관·학회 등과 업무 협약을 맺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에서도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산업계의 참여를 유도하고, '2023 신년인사회'에서 인천지역 주요 인사 및 경제·사회 관련 기관장, 기업체 대표들에게 인천 반도체산업 현황과 특화단지 유치 계획을 소개하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결의를 다졌다.

인천은 300만 시민과 경제계 등 구성원 모두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염원하고 있다.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시스템 반도체 부문의 잠재력이 국내에서 제일 높고, 잘 갖추어진 인프라로 시너지 효과를 가장 기대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인천이다.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와 함께 대한민국 반도체산업의 발전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

/심재선 인천상공회의소 회장



관련기사
[일자리칼럼] 산업구조변화 대응 위해 직업능력훈련 확대를 최근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코로나팬데믹 등으로 인한 급격한 산업구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업과 근로자 모두 고용안정이 요구된다. 노동전환이라는 사회적 개념과도 연결된 이 문제를 지원할 수 있는 많은 방법 중 산업현장 수요기반으로 제공되는 직업능력훈련의 필요성이 계속 증가되고 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2022년 3월부터 「산업구조변화대응 등 특화훈련」사업을 실시하여 지역 주도적으로 지역산업 특성을 반영한 기업, 근로자, 실업자의 노동전환과 장기근속을 지원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위 사업을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인 [경제칼럼] 해상풍력으로 떠오르는 인천, 적기(適期)는 지금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 해결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탄소중립은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 되었다. 우리나라도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였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산업도시인 인천도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하여 인천 수소생산 클러스터 및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미래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이러한 흐름 속에서 떠오르고 있는 분야가 바로 해상풍력이다. 원래 해상풍력은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특성상 입지 제약에서 자유롭고, 대형화를 통한 높은 [경제칼럼] 민선 8기 인천시장에 바란다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임기가 시작되었다. 다시 돌아온 유정복 시정부의 출범을 축하하고 환영하며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처럼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어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한 시장으로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란다.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인천상공회의소는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함께 인천의 대·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민선 8기 인천시장에 바라는 기업인 의견을 조사한 바 있다. 조사에는 130개 사가 응답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4개 분야의 12가지 정책을 만들어 기자회견 형태로 발표하고 각 당의 시장 후보자들에게 직접 전 [기고] 수소 경제와 인천 9·11 테러, 이라크 전쟁, 금융 위기,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2차 대전 이후 세계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들의 기저에는 모두 석유가 있었다. 그러나 석유를 필두로 하는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은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고 전 세계에서 기후 이상으로 인한 자연 재해가 발생하게 되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2018년 채택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의 핵심은 현재 전 지구 평균온도가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약 1℃ 상승하였으며, 지구온도가 2℃ 이상 상승하면 더 이상 기후변화의 예측 및 제어가 불가능해지 [기고] 인천 중소기업의 산업구조변화 진단 코로나19는 산업구조 변화의 촉매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빨라진 지역 산업구조 변화에는 적절한 제도적 대응이 뒤따라야 지역의 경제, 산업, 노동시장 등의 안정을 유인할 수 있다. 이에 현재 시점에서 인천의 산업구조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대응방안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해마다 지역 교육훈련 수급조사를 수행한다. 표본조사이지만 조사결과 내 사업체와 근로자의 연도별 비중 각 1%p 변화에 80개 중소기업과 2600명의 근로자의 변화가 담겨있기 때문에 해당 지표의 산업별 비중 변화 파악으로 지역 내 중소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