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경기 참여 4자협의체
근본적 해결책 대신 미봉책 그쳐
지역 정치권 “시, 주도권 가져야”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논쟁이 끝이 없다. '매립 종료냐, 연장이냐'의 논란을 아직도 되풀이하고 있다. '대체매립지니, 자체매립지니'하는 의제도 여전히 돼새김질 중이다. 인천일보는 수도권매립지 난제와 대안을 3편에 걸쳐 짚어본다.

 


 

① 4자 합의, 그 후

▲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2014년 12월 3일, 민선6기 유정복 인천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가 현실적으로 어렵자 '선제적 조치'를 위한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환경부 장관과 인천·서울·경기 수도권 3개 단체장으로 구성된 수도권매립지 정책 최고 의사 결정 기구인 '4자협의체'가 출범하게 된 배경이다.

이후 매립지 종료 문제는 인천·서울·경기·환경부 4자가 각각 다리를 한쪽씩 묶고 보조를 맞춰야 하는 '4인 5각 달리기'의 모양새다. 2020년 박남춘 전 시장이 '쓰레기 독립'을 선포하고 독자적 행보에 나섰으나, 결국 4자 협의체의 구속력을 넘지 못했다.

유 시장이 재탈환한 민선 8기 인천시 매립지 종료 정책은 자체매립지 조성에서 인천·서울·경기가 함께 쓰는 공동 대체매립지 확보로 되돌아갔다. 지난해 7월 취임한 유 시장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두 차례 회동하고, 4자 협의체 복원에 재시동을 걸고 있다.

민선 5기 송영길 전 인천시장의 2016년 매립 종료를 위한 시도(상생발전과 미래도약을 위한 서울.인천 공동합의)를 시작으로 12년이 흘렀다. 이 과정에서 2015년 6월 4자협의체 최종 합의 내용 중 매립 면허권 및 소유권 양도와 반입 수수료 가산 징수 등 일부 성과도 없지 않았지만, 근본적 해결은 미봉이었다.

30여년간 수도권매립지로 훼손된 주변지역 주민들의 환경권 확보라는 근원적 물음에 답을 내놓지 못했다. 수도권매립지는 분명 행정구역상 '인천'인데도 인천시민권이 투영되지 않는 곳이어서다.

'선결조건(공사 관할권의 인천시로의 이전) 이행 전이라도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경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우선 추진한다.' 4자 협의체 합의한 선제적 조치 중 한 내용이다. 공사 이사회에 비상임이사 신설과 공사 감사의 추천권 등 인천시의 경영 참여 확대가 뼈대였다. 하지만 이 선제적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지역 정치권에선 인천시가 주도권을 갖고 계속해서 수도권매립지 문제에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용창(국민의힘·서구2) 인천시의원은 “당장 대체매립지를 선정하더라도 공사 기간 등을 감안하면 민선 8기 임기 내 마련이 현실적으로 가능한가”라며 “사실상 매립지 종료 의사가 없는 서울·경기에 끌려다닐 게 아니라 결국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는 속담처럼 인천시가 매립지 문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상설 기구 등을 구성해서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3면<[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① 4자 합의, 그 후>

/이슈팀



관련기사
[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① 4자 합의, 그 후 '1대 3.' 수도권매립지 종료 문제를 둘러싼 4자간(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 역학관계는 1대 3구도로 인천이 절대적인 열세다.1992년부터 운용해온 수도권매립지로 지난 30년간 환경적, 경제적 피해를 일방적으로 감내해 온 인천과 2015년 4자 합의로 현재 매립 중인 3-1공구(103만㎡)와 잔여부지 15%(최대 106만㎡)까지 추가 사용할 수 있는 3자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기 때문이다.수도권매립지 종료의 전제 조건이자 핵심은 결국 대체(자체 포함)매립지 확보다. 소각장 등 각 자치단체의 전처리시설 확충도 [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매립 아닌 자원순환 틀 마련해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는 그동안 인천지역에서 사실상 골칫덩어리로 인식돼 왔다.수도권매립지와 SL공사가 동일 선상에서 거론되면서 단순 쓰레기매립지 관리기관으로 인천에서는 폐지돼야 할 공공기관으로 여겨져 왔다.특히, 지난 2015년 환경부·인천시·경기도·서울시 등이 참여한 4차협의체 합의에 따라 SL공사의 인천시 이관이 화두로 떠올랐지만 이는 SL공사 운영권 확보를 통한 매립지 종료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을 뿐이다.2026년 직매립 금지와 2035년 탄소중립 등 대외 흐름에 맞서 SL공사가 변화의 기로에 서 있 [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② SL공사, 이관 넘어 활용으로 국가 폐기물 관리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친환경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역할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수도권매립관리공사(SL)는 폐기물 반입량 감소에 따른 반입 수수료 수입 감소와 1·2 매립장 사후관리라는 두 가지 과제에 직면해 있다.SL공사에 따르면 2022년 대형 건설폐기물 직매립 금지·2025년 모든 건설폐기물 반입 금지·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등의 영향으로 연간 총 반입량은 2021년 291만t에서 2026년 19만t으로 10분의 1 이하 수준으로 대폭 감축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반입 수수료 수입도 [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쓰레기정책, 골든타임은 지금…4자 협의체 재개 절실 매립 위주의 쓰레기 정책에서 벗어날 골든타임은 지금이다.수도권 지역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3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 4자의 '수도권매립지 정책' 논의 테이블 마련이 시급하다. 수도권매립지 대체 매립지 조성 사업이 답보상태로 쓰레기 대란 우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환경부는 지난 2021년 9월 '2026년 1월 1일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공고를 고시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역의 기초지자체들은 생활폐기물을 소각해 처리해야만 한다.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매립지, 끝인가 새로운 시작인가] ③ 매립에서 소각으로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로 이제 수도권매립지 문제는 인천 전체를 넘어 서울시, 경기도가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종량제봉투에 담긴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매립하는 행위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이는 2015년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가 합의한 '매립지 사용에 따른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실현된 방안 중 하나다.게다가 서울시와 경기도가 넓은 수도권매립지에만 의지한 채 쓰레기 감량과 처리에 소극적으로 일관하기에는 반(反)탄소중립 지자체라는 후진적 이미지를 면치 못하는 시대가 됐다.그러나 직매립 [사설] 매립지 종료, 수도권 지자체 공동노력해야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3년 앞으로 다가와 2026년이면 인천시와 경기도, 서울시는 생활폐기물을 모두 소각해 처리해야 한다. 소각시설 확충과 대체 매립지가 필수란 얘기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인데, 수도권 3개 광역단체는 여태껏 자체 소각시설 조성을 위한 첫 삽을 뜨지도 못 하고 있다. 게다가 대체 매립지 조성 사업도 답보상태로 쓰레기 대란 우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그동안 정부와 경기도, 서울시는 '대체 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은 경우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의 최대 15% 내에서 추가 사용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