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지사 '균형 발전' 공약
용역·토지 제공 제안 등 대응
▲ 병원 관련 이미지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병원 관련 이미지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경기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설치' 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가평·양주·남양주·연천 등이 경기도에 북부지역에 공공 의료원 설치를 잇달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가 최근 경기동북부 의료원 설치 계획안을 두고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경기동북부 의료원 설치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내건 공약 중 하나다. 김 지사는 감염병·응급 등 진료가 가능한 400병상 이상의 의료원을 설치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이에 도는 계획안에 후보지 선정 일정이나 방법, 사업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담아 오는 3월까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자체들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타당성 용역 등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도의 이 같은 움직임에 가평·양주·남양주·연천 등 지자체들은 분주한 분위기다.

우선 가평군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서태원 가평군수는 지난 지방선거 때 의료원 설치를 핵심공약으로 내세웠던 만큼 지난해 11월 관련 서명운동에 이어 1억5000만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양주시도 적극적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이 지난해 7월 취임과 함께 이한규 행정2부지사를 만나 공공 거점병원 건립을 요청했는데 지난 2일 정성호 국회의원(민주당·양주)과 금철완 양주부시장, 시·도의원 등도 김동연 경기지사를 찾아 재차 요청했다.

이들은 '공공거점 의료센터' 유치 제안서를 전달한 뒤 옥정지구 내 의료시설 부지에 의료센터를 건립하면 토지를 제공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이 날 정 의원은 “북부지역은 지난 70여년 동안 국가안보를 위해 기반시설 부족의 불편을 감내해왔다”며 “응급의료 취약지역인 중·북부 주민들을 위해 양주 옥정·회천지구 내에 공공의료원을 건립해 달라”고 했다.

남양주시도 지난해 12월30일 주광덕 남양주시장이 김 지사를 만나 의료원 설립을 건의했다.

남양주시 역시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부지의 무상 사용 방안까지 제시하며 인근 구리·가평·양평을 진료권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연천군은 김덕현 연천군수가 지난해 12월8일 김 지사를 만나 응급실이 없어 지역응급센터까지 1시간 이상 걸리기 때문에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없다며 설립을 요청했다.

양평군은 설립계획이 구체화하면 유치전에 뛰어들 것으로 전해졌다. 양평군은 응급실 신설을 군민 숙원사업으로 내건 바 있다.

동두천시도 마찬가지다. 동두천시는 2019년 동두천 생활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동두천시가 경기도의료원 동두천병원 최적지”라는 보도자료를 내고 “보건복지부와 경기도에 경기도의료원 동두천병원 설립을 지속해서 건의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도 관계자는 “후보지 선정 일정이나 선정방식, 설립 방식, 사업 방식 등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설립 방침을 담은 계획안을 이르면 3월 중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덕·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경기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설립에 경영논리 배제해야 다시금 경기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설치와 관련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벌써 가평·양주·남양주·연천 등이 경기도에 북부지역에 공공의료원 설치를 잇달아 요청하고 있을 정도로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경기동북부의료원 설치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내건 공약 중 하나다. 김 지사는 감염병·응급 등 진료가 가능한 400병상 이상의 의료원을 설치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경기도는 공공의료원 설립 방침을 담은 계획안을 이르면 내달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엔 후보지 선정 일정이나 선정방식,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