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개사업 189억 책정
▲ 인천시 방지시설 점검 관련 사진./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 방지시설 점검 관련 사진./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대기, 수질 등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을 줄이기 위해 중소기업 환경시설 개선을 지원한다.

시는 소규모사업장에 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지원하는 등의 사업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 ▲중소기업 환경개선자금 이자지원 ▲굴뚝자동측정기기 설치비 및 운영관리비 지원 ▲가스열펌프(GHP) 냉난방기 개조지원 등 총 4개 사업이 추진되며 여기에 올해 총 189억원을 책정했다.

이중 가장 큰 규모의 사업인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는 중소기업 3년 이상 노후 환경오염방지시설의 개선비용, 저녹스버너 교체비용,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비용의 9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부터 420개 업체에 총 480억 원을 지원해 환경시설을 개선했다.

방지시설 종류와 시설 용량에 따라 보조금의 지원 한도가 달라지는데 조합과 공동방지시설의 경우 최대 7억200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이달 10일까지 접수서류를 인천녹색환경지원센터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이와 더불어 환경오염물질 방지시설 설치 시 발생한 융자금의 이자도 지원한다. 올해 약 12개 업체에 총 2000만원 지원 예정이다.

김달호 시 대기보전과장은 “사전 예방적 환경관리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을 위해 기업의 적극적인 환경시설 개선의지가 필요하며 재정지원 등 지원 사업을 통해 자발적 개선을 활성화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