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요금 인상 추진
손실보전금 '수십억대' 가중 추산
인천시와 함께 부담률 40% 요구
▲ 서울 중형택시 요금이 인상된 가운데 경기도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1일 오후 수원역 앞 택시 승강장에서 택시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 서울 중형택시 요금이 인상된 가운데 경기도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1일 오후 수원역 앞 택시 승강장에서 택시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인천·서울이 하나의 대중교통 요금제로 운용하고 있는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가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통합환승할인제로 인한 재정 부담을 떠안은 상황에서 서울시의 요금 인상까지 더해지면서다. 도는 요금이 오르면 부담 정도가 더욱 심각해진다는 취지로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일보 1월27일·2월2일 '경기도, 대중교통 요금 인상 압박 '골머리'' 등>

2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최근 도와 인천·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 인상 방향과 함께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까지 협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수도권 환승할인제는 수도권 내 버스·전철 등 대중교통을 갈아탈 때 무료로 환승하고 이동 거리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서울시가 주도한 통합환승제에 도가 2007년에, 인천시가 2009년에 각각 편입하면서 하나의 제도로 운용 중이다.

당시 도와 인천시는 환승할인 손실보전금을 60% 정도 부담한다는 조건으로 제도에 편입했다. 환승할인 손실보전금은 수도권 내 시민이 무료로 환승할 때 발생하는 금액을 의미한다. 도와 인천시의 부담 외에 나머지는 코레일이 부담한다. 서울시는 한 푼도 부담하지 않는다.

그동안 도와 인천시는 이를 두고 불합리한 구조라며 서울시에 제도 개선을 줄곧 요구해왔다. 그 결과 손실보전금 부담이 기존 60%에서 46%까지 낮춰지기도 했다.

그래도 두 지자체는 해마다 800억원 안팎의 재정 지출을 감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부담한 손실보전금 현황을 보면 2007~2018년 11년 동안 무려 8189억원을 부담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엔 그나마 대중교통 수요가 줄어 해마다 600억원 안팎의 재원을 감당했지만,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경우 1000억원 정도까지 감당하게 될 것이란 게 도 관계자 설명이다. 인천시 역시 비슷한 사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와중에 서울시가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을 300~400원 인상을 추진하면 도의 재정 부담은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도는 100억원 미만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현재 도와 인천시는 환승할인 손실보전금을 46%에서 40%까지 낮춰야 한다고 요구 중인데 서울시는 조건부 수용을 내걸고 있다. 서울시의 요금 인상에 대해 두 지자체가 원만히 합의할 때 손실보전금 인하를 받아들이겠다는 취지다.

도 관계자는 “지자체 간 협의 중인데 현 체계에서 서울시의 요금 인상만 진행될 경우 도의 재정 부담은 너무 커진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손실보전금 인하를 주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그래도 수백억원 정도의 재정을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의 요금 인상 피해가 가지 않도록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대중교통 요금 인상 압박 '골머리' '서울발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현실화되면서 대책을 둘러싼 경기도의 셈법이 더욱 복잡해졌다. 한 달가량 도 내부에서 논의가 이어지고 있으나, 이렇다 할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인천일보 1월27일자 3면 '서울發 대중교통 요금 인상…경기도 바빠졌다'>▶관련기사 3면<대중교통 요금 인상, 수도권 '3자 테이블' 오르나>서울의 조치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요금 체계 속에서 어느 정도의 인상 폭을 결정할지, 이에 따라 도민의 가계 부담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 등이 관건이다.1일 경기 대중교통 요금 인상, 수도권 '3자 테이블' 오르나 경기·인천·서울 등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 모이는 수도권 3자 협의체에서 '대중교통 요금 인상'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와 인천·서울시가 이달 중 서울시에서 수도권 3자 협의체를 개최하는 것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수도권 3자 협의체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국민의힘 소속인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을 잇달아 만나 수도권 공통 현안 해결에 힘을 모으자고 제안하면서 만든 논의 기구다.이번 협의에서 아직 구체적인 안건을 정하진 서울發 대중교통 요금 인상…경기도 바빠졌다 서울시가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인상을 추진하자 경기도가 대책 마련에 분주해졌다.경기도는 생활권이 같아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26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최근 서울시가 버스·지하철 요금을 300원씩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 공문을 보내와 담당 부서마다 논의 중이다.현재 시는 시내버스를 1200원에서 1500원으로, 마을버스를 900원에서 1200원으로 각각 300원씩 인상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지하철 역시 1250원에서 1550원으로 300원 인상을 준비 중이다.도는 일단 버스요금의 경우 다 경기도, 택시 요금 인상 '시기 미루나' 서울발 대중교통요금 인상에 경기도가 버스요금을 동결한 데 이어 택시요금 인상 시기도 늦출 것으로 보인다.<인천일보 1월27일·2월2·3일자 1면 '경기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개선 목소리' 등>1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가 최근 택시요금 인상 시기에 대해 올해 하반기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중교통요금 인상으로 도민 피해가 커질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게다가 대중교통요금뿐만 아니라 가스·전기 등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정부도 도에 상반기에 요금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