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조건부 동참의사 밝혀
강화·송도 주민 반대 크지만
찬성기류 꿈틀…간극 줄여야
인천시 “경제 활성화 방안 모색”
▲ 갯벌 사진./인천일보DB
▲ 갯벌 사진./인천일보DB

오는 2025년 인천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여부가 결정되는 가운데 인천 중구가 영종갯벌 등재에 조건부 동참 의사를 밝혔다. 강화·송도 갯벌 등에서는 여전히 주민 반대가 크지만, 찬성 기류도 움튼 만큼 인천시도 설득력을 키울 방안 마련에 나선다.

2일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의 현안 해결 간담회에서 “영종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뜻을 모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도시계획을 고려해 영종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와 문화재청의 구체적인 계획을 듣는 자리부터 마련돼야 한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그간 인천 갯벌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 신청할 것인지를 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의 입장이 달랐다. 중구는 영종갯벌을 두고 유보 입장만 밝혀왔다. 그렇기에 이번 입장 표명은 지지부진했던 추진 과정에 새로운 물꼬를 틀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중구가 의사를 보인 만큼 시가 더 적극적으로 세계유산 등재에 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찬반 간극을 줄여나가야 한다”라며 “지난해 인천 옹진군 대이작도 주민들도 주변 해역의 세계유산 등재를 요청하는 청원을 제기한 것 역시 긍정적 신호”라고 말했다.

현재 중구 '영종도 갯벌'과 강화군 '강화갯벌', 연수구 '송도갯벌' 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2단계 등재 후보지로 꼽힌다. 하지만 후보지 갯벌 인근 주민들은 각종 개발사업의 제약이나, 어업권 침해 등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따라 지자체들도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시는 우선 현재 추진 중인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안'을 고려하면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는 3월 중 인천 지역 갯벌 보존 및 이용에 관한 용역을 발주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도 찾는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습지보호구역으로 일단 지정이 돼야 세계유산 등재 추진도 이뤄질 수 있다”라며 “주민 동의가 전제된다면, 개발계획에서 제외한 나머지 부분이 지정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후보지 갯벌별로 보존과 이용 범위 등을 조사해 생태보전과 함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 방안을 찾겠다”라고 덧붙였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잇츠브리핑] 인천시 주도 내항 재개발, 원도심 균형 발전 '신호탄' AI 휴먼 아나운서 오로라와 함께하는 잇츠브리핑✨ ▲ 인천시 주도 내항 재개발, 원도심 균형 발전 '신호탄'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됩니다. 이에 따라 내항 1부두 인근의 옛 제2국제여객터미널 부지 절차가 중단될 것으로 보이며 이 부지를 중심으로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인천시, 차상위계층에도 '난방비 40억' 추가 특별지원인천시가 차상위계층 4만여 가구에 대해 10만원씩, 총 40억원의 난방비를 지원합니다. 시 관계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