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기점이었던 공간, 미래 거점으로 환골탈태

1·8부두 부지 매입 등 통해 주도권 확보
문화·해양관광·미래산업 중심 하버시티 조성
제물포구 구상 맞춰 기존 마스터플랜 조정
협의체·체험 행사 통해 시민 수용성 제고
▲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조감도./인천일보 DB
▲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조감도./그래픽제작=이연선 기자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으로 원도심 균형발전의 출발점이 될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중심축은 동인천역, 인천역 등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개발정책과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이다.

인천일보는 인천내항 재개발 등 항만정책, 철도·도로 등 교통정책, 문화관광, 산업경제 등으로 나눠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긴급 점검한다.

 


 

▲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4대 과제/12대 전략./자료출처·제작=인천시·이연선 기자
▲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4대 과제/12대 전략./자료출처·제작=인천시·이연선 기자

▲인천시가 주도하는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에서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은 정부 주도에서 인천시 주도로 사업 구조를 바꾸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즉 정부(해양수산부) 및 정부 산하 공기업(인천항만공사)이 주도하는 현재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에 인천시가 주도권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에 대한 공공성을 확보하고 조기 착공으로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재개발 대상 부지 일괄 매입 또는 지분 참여 방안, 토지대금 분할 납부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재개발 콘셉트는 내항 재개발 사업을 세계 초일류도시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내항 일대를 역사·문화·해양관광·미래산업 중심의 하버시티로 건설해 새로운 복합적 도시 기능을 갖는 자족도시를 형성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인천시가 주도하는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은 미래성장산업 연구시설 및 기업 집적화, 해양·항만 관련 복합행정타운 조성, 월미권역과 연계한 통합적 개발을 위한 인천해역방어사령부 및 국립해사고등학교 이전, 원도심 개발사업 마중물 역할 등으로 정리된다.

해양 분야 연구시설, UAM 버티포트 등 신성장 기반 시설 유치 등 해양 및 항공우주 분야 등 미래성장산업 연구시설 및 관련 기업을 다양하게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내항 1·8부두 활성화를 위해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해 공공기관 집적화를 시도한다. 인천관광공사, 인천중부소방서가 중심이며 별도 청사로 운영 중인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해양수산청이 대상이다.

이밖에 관광객을 모을 수 있는 관광 MICE 플라자, 해양아쿠아리움 등 앵커시설 유치·건립도 추진된다. 인천통합보훈복지회관 건립, 개항장 박물관, 도크랜드박물관 등 다양한 시설이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 지난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지난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월미권역과 연계한 통합적 개발을 위해 인천해역방어사령부와 국립해사고등학교 이전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구상이다. 군사 작전 및 주민 수용성을 고려한 이전 대상지 검토, 사업비 분담 등 조달 방식 마련이 관건이며 국립해사고는 해수부 및 교육부와 협의해 영종 운염도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내항 1부두 인접지역에 대한 재개발 및 재건축 등 다양한 개발 방안을 내항 재개발과 연계하는 방안을 놓고 인천도시공사가 직접 또는 지분으로 참여하는 방안과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인천시는 사업 초기부터 선도사업에 재정을 집중 투자하고 민간에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성공적 사업 추진을 통한 후속 사업을 도모할 계획이다. iH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개발 방식과 토지 분양, 규제 해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고려중이다.

궁극적으로는 영종, 청라,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 3축의 중심에 위한 인천내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해 신속하게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예산에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등으로 40억원을 배정한 상태다.

유정복 시장은 “제물포르네상스는 원도심과 신도시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부활시키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이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 대한민국 근대화를 이끈 제물포를 원도심과 내항 중심의 문화·관광, 산업이 융합되는 새로운 미래도시로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마스터플랜 재검토

신흥동 등 내항 주변지역과 제2순환 고속도로 주변 일대 재개발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해 '제물포구' 마중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뿐 아니라 동인천역, 인천역 역세권 개발 등 낙후된 중·동구 일대를 새로운 바람이 부는 '제물포구'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인천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를 비롯한 각종 개발계획도 현 시점에 맞게 조정된다. 2018년 마련된 내항 마스터 플랜을 점검하고, 내항 일원에 수립된 다양한 계획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해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로 연결성을 찾겠다는 것이다.

제4차 항만기본계획 및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인천 원도심 균형발전계획, 인천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등이 대상이다.

역사광장, 하버워크, 해양생태센터, 혁신산업센터, 복합행정타운, 하버브릿지 등 기존 마스터플랜에 담겨 있던 내용 외에 자율주행차, UAM 등을 적용키 위한 규제자유특구 등 지정, 내항 수상버스, UAM 공항연계 버티포트, 해양 분야 연구시설, 첨단혁신센터 등 정온구역, 지리적 위치 등 내항의 공간적 특징과 관련된 미래 성장 기반시설 및 산업 유치를 검토하고, 특화 구역 지정을 추진한다.

 

▲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류윤기 제물포르네상스 기획단장이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 1일 인천 중구 자유공원 광장에서 열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시민 보고회'에 참석한 류윤기 제물포르네상스 기획단장이 프로젝트 추진 계획을 발표 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시민 수용성 높이고, 국가기본계획에 적극 대응

뛰어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은 원도심 개발과 내항 재개발 범위를 놓고 십수년간 갈등을 빚어왔다.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시민 보고회에서는 이 같은 논란을 피하기 위해 여러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노력이 엿보인다.

무엇보다 내항 전체가 아닌 재개발이 확정된 1·8부두로 개발 범위를 한정지었고, 시민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협의체 마련과 중앙정부 및 관계 기관 참여를 유도하는 협의체 구성 방안도 제시했다.

내항 재개발 및 효율적 운영 방안 마련과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가칭)'인천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시했다. 정부와 자치단체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과거와 미래의 항만을 품는 초일류도시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구상이다.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이 대상이다.

전문가와 시민, 지역 정치권 등과 연계한 초당적 협력체계도 마련된다. 해수부와 인천시가 독자적으로 운영 중인 시민협의체를 연구기관과 대학교수 등 전문가 집단이 함께 하는 (가칭)'제물포르네상스 시민참여단'으로 확대·개편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토대로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고 전문가 토론회 개최 등으로 시민 수용성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근대사 강제 개항의 아픔과 현대사 산업항으로써의 역사성을 담기 위해 아카이브 구축에 나선다. 개항장 및 내항 일대에 흩어져 있는 역사를 체계적으로 기록 보존하고,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아카이브 사업은 2027년까지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내항 및 중·동구 원도심 지역 등 기록화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공공개발 방식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10년째 민간 사업자 선정이 난항을 겪으면서 제자리걸음을 걷자, 해양수산부와 인천시·인천항만공사(IPA)가 직접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내항 재개발 사업에 탄력이 붙을 예상이다. 사진은 인천 내항 전경. /인천일보DB
▲ 인천 내항 전경./인천일보DB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내항 1·8부두 우선개방공간 활용으로 시민 체감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올 6월 1·8부두에 대한 IPOC(인천내항부두운영사) 임대 기간이 만료되는 만큼 10월까지 편의시설 설치를 마치면 오는 10월15일 인천시민의 날을 맞아 '140년 만에 문을 여는 개방행사'가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7∼12월 상상플랫폼 또는 내항 1·8부두 일대에서는 '인천시민, 내항을 품다'의 주제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내항 투어, 분류별 라운지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등을 통해 법령 제정, 중앙부처 합동 건의 등 실행력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항만 물동량 분석, 이전계획 검토 등을 통해 중앙정부의 장기적인 항만발전계획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객관적 자료 분석 및 이해관계자 협의를 거쳐 인천내항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전할 새 부두를 적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 수립 시 '내항 항만기능 재배치 타당성 등 검토'도 포함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국가계획 수립 주체인 해수부에 항만기본계획 및 항만재개발기본계획 변경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예정대로라면 2025년 제4차 항만기본계획 및 제3차 항만재개발기본계획 수정시 반영이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은 “제물포 르네상스는 인천 원도심과 신도시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부활시키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것은 물론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성공 모델로 만들어 인천 전역의 원도심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긴급점검, 제물포 르네상스] 1. 항만정책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으로 원도심 균형발전의 출발점이 될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된다.유정복 인천시장은 1일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계획 대시민 보고회 갖고 ▲원도심 ▲문화관광 ▲산업경제 ▲내항 개발 등 총 4개 분야의 르네상스 전략과제 및 실행력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중심축은 동인천역, 인천역 등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개발정책과 인천내항 재개발사업이다.▶ 관련기사 9면<[긴급점검 제물포 르네상스] 1. 인천내항 재개발 등 항만정책>동인천역세권에는 향후 행정개편을 통해 [긴급점검, 제물포 르네상스] 2. 원도심 사각지대 철도·교통 정책 서구에는 28개, 부평구에는 18개, 연수구에는 16개, 남동구에는 15개, 중구와 미추홀구에는 각각 9개, 계양구에는 8개 그리고 동구에는 1개. 인천지역을 누비는 지하철 6개 노선의 역사가 위치한 지역별 숫자(환승역 중복)다. 경인전철 1호선을 시작으로 인천지하철 1호선, 공항철도, 최근 개통한 수인선까지 수십년 동안 인천 전역에서 지하철 역사가 확대되고 있어도 인천 동구에는 지난 1994년 7월11일 운영을 시작한 경인전철 1호선 도원역이 처음이자 마지막 역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핵심 공약이자 [긴급점검, 제물포 르네상스] 3. 원도심의 문화·관광 가치를 더 가치 있게 제물포 르네상스 문화·관광 분야의 핵심은 기존의 문화·관광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새롭게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있다.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혹은 쇠퇴해 빛을 잃은 인천의 문화와 역사, 관광 자원의 가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해양 수변 공간을 활용한 축제와 이벤트를 개최하며, 숲길·바람길·산책길 등 녹지축을 조성해 관광객들이 머물 수 있는 관광 명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제물포 르네상스 관광의 핵심 '상상플랫폼'민선 8기 인천시가 추진하는 '제물포 르네상스'의 목표는 문화와 관광·산업이 융합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