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의정부시는 야생동물로 인한 인명 및 농작물 재산 피해에 대한 피해보상금을 지급한다고 2일 밝혔다.

보상 대상은 관내에서 멧돼지 또는 고라니로 인해 인명 및 농작물 피해를 본 사람이다.

한 명당 치료비는 최대 500만 원(사망 시 1000만 원)이고, 농가당 농작물 피해보상금은 최대 300만 원 까지다.

패해 면적이 200㎡ 이하이거나 총 피해보상금이 10만 원 미만인 경우는 보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지난해 409만여원을 피해보상금으로 지급한 바 있다.

주로 멧돼지로부터 피해를 보았으며 찰과상, 타박상 등 인명 피해 신고 3건과 사과, 배 등 농작물 피해 신고 3건이 접수됐다.

/의정부=김기준 기자 gjkimk@incheonilbo.com

 



관련기사
[사설] 유해야생동물 처리규정 정비해야 지난 1일 포천시 한 마을에 수십 마리의 고라니 사체가 발견됐다. 포천시는 뒤늦게 진상파악에 나서서 사건 수습에 나서고 있다. 시는 이렇게 방치된 사체 110마리 더 찾아내 폐기 처리할 예정이라고 한다. 포천시뿐만 아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라니는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종이지만, 우리나라에서만 농작물 피해를 주고 있다는 이유로 유해야생동물로 보고 있다. 각 지자체는 농작물 피해를 막기 위해 조례 등을 제정해 고라니, 멧돼지 등 유해동물을 잡으면 포상금을 주고 있다.이 방식이 허술하다. 포수(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