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휴먼 아나운서 오로라와 함께하는 잇츠브리핑✨

 

▲동인천∙인천역 대변신 '제물포르네상스’ 시민 앞 첫선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물포르네상스 대시민 보고회’를 통해 동인천역과 인천역 개발 사업을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도시혁신구역’등으로 지정한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시는 재정비 촉진지구를 해제하고, 직접 추진이나 인천도시공사(iH) 참여를 강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월판선∙인천발 KTX 변경안, 사업성 이달 판가름

인천시에 따르면 '월판선 KTX이음, 인천발 KTX 인천 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가 이달 중 판가름 될 예정입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인천발KTX의 인천역 연장안을 두고 찬성과 반대 입장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도로 밑에 숨은 폭탄, 공동(空洞) 제거 나선 인천시

지반침하 사고의 주요 원인인 지하 ’공동(空洞)’ 복구를 강제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공동 352개소 발견하고 278개소에 대해 복구를 완료했지만, 복구 실패와 실시 불가 지역 등을 이유로 여전히 74개소는 미복구 상황입니다.

 

▲ ‘학교 급식노동자‘ 작업환경 개선 촉구

경기도내 시민단체가 학교 급식실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작업 환경 개선을 도교육청에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대책위에 따르면 급식노동자 5525명의 폐 건강을 확인한 결과 1517명에게 이상 소견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 사상 처음 200조원 돌파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6조4916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200조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대비 25.7% 증가하며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수사 檢, 군포 정가에도 ‘칼날‘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한대희 전 군포시장 비서실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의 전 보좌관 자택,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한 전 시장, 이 의원의 지시를 받아 '취업 청탁'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잇츠브리핑은 라이언로켓 '온에어 스튜디오'와 함께합니다.

 

/영상편집=이민주 수습기자 coco01@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겨눈 檢, 군포 정가에도 '칼날' CJ 그룹계열사인 한국복합물류㈜ 취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일 한대희 전 군포시장 비서실장 A씨와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의 전 보좌관 B씨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한국복합물류와 관계자들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서울중앙지검은 A씨가 한 전 시장 재임 기간(2018∼2022년) 한국복합물류㈜에 특정인을 취업시켜 달라며 부당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A씨의 범행에 B씨가 관여한 정황도 포착하고 그의 자택도 압수수색 했다. 이 의원은 한국복합물류가 있는 군포시가 지 도로 밑 빈 공간 구멍숭숭…인천 '공동' 74개 도사린다 지반침하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도로 밑에 숨겨진 텅 비어있는 공간, '공동(空洞)' 복구를 강제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인천 지역에서 지난 2017년부터 5년간 총 52건의 지반침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수·상수관 손상, 굴착공사 등으로 인한 지하 공동이 원인이었다.지난 2018년부터 시행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지하시설물 관리자는 관할구역의 지하시설물과 주변 지반침하 여부를 매년 실시해야 한다. 5년마다 지표투과 레이더 탐사를 통해 지하 공동 조사도 거쳐야 한다.인천시는 관 '죽음의 학교 급식실' 작업환경 개선 촉구 경기도내 시민단체가 학교 급식실 노동자의 안전을 위한 작업 환경 개선을 도교육청에 촉구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2022년 12월14일자 6면 '“인력 충원을”…경기 급식노동자 도보 투쟁'>1일 학교급식정상화와 산업재해 추방을 위한 경기도민대책위(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전국 시도교육청 17곳 중 6곳 급식노동자 5525명의 폐 건강을 확인한 결과 1517명에게 이상 소견이 발견됐다.도내 급식노동자의 경우 현재 대상자 1만3063명에 대한 건강검진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폐 건강 이외에도 조리 중 다치거나, 화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