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계약한 직후 집주인이 바뀌었고 한두 달 전부터 새로운 주인과도 연락이 끊겼어요. 얼마 후면 계약 기간이 끝나는데.”

31일 오전 10시가 조금 넘은 시각, 인천 부평구 십정동 인천광역주거복지센터 사무실에 임시로 문을 연 전세피해지원센터.

계산역 인근 전세 보증금 1억6600만원짜리 빌라에 사는 김모(42)씨는 30여분 만에 센터에서 발걸음을 돌렸다. 그의 곁에는 칠순이 넘은 아버지와 열한 살 아들이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인천은 전세 사기 피해 규모가 큰 지역”이라며 “정식 개소에 앞서 상담을 우선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울에서 전세 사기 사례를 접수한 2400여명 가운데 인천 피해자는 340명이 넘는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센터에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법률구조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파견 나온 직원들이 법률·주거·금융 지원 상담을 제공한다.

센터는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기댈 수 있는 유일하다시피 한 공간이지만 구제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민주 수습기자 coco0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전세 피해 하소연 '신문고' 두드린 인천 시민들 “전세 계약한 직후 집주인이 바뀌었고 한두 달 전부터 새로운 주인과도 연락이 끊겼어요. 얼마 후면 계약 기간이 끝나는데.”31일 오전 10시가 조금 넘은 시각, 인천 부평구 십정동 인천광역주거복지센터 사무실에 임시로 문을 연 전세피해지원센터.계산역 인근 전세 보증금 1억6600만원짜리 빌라에 사는 김모(42)씨는 30여분 만에 센터에서 발걸음을 돌렸다. 그의 곁에는 칠순이 넘은 아버지와 열한 살 아들이 있었다.그는 “전세 사기가 많다는 소식을 듣고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아 보니 압류 상태로 나오고 집주인과도 연락이 두절됐다”며 “처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