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 부족 여론 반영 풀이…시교육청 “공감방안 모색”
▲ 인천시교육청./인천일보DB

'인천 최초 공립학교'로 알려진 창영초등학교를 지역사회 반발에도 재개발 구역으로 옮기려던 인천시교육청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

시교육청은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 안건이 '재검토'로 결론 났다고 31일 밝혔다.

학교 신설과 이전 여부를 결정하는 교육부 투자 심사 결과에서 재검토는 사업 규모·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다시 따져보라는 의미다. 투자 심사는 재정 측면뿐 아니라 사업 필요성과 타당성을 들여다본다. 재검토는 사실상 부결이나 마찬가지다.

창영초 이전 안건이 교육부 심사 관문에서 가로막힌 건 “공론화가 부족했다”는 지역사회 여론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인천 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이날 논평을 내고 “그간 시교육청이 보인 모습은 절차가 다 진행됐는데 왜 뒤늦게 반대 의견을 내느냐는 관료적 답변이었다”며 “창영초 이전을 추진하면서 역사적 상징성과 장소성 상실, 원도심 주민과 학생들이 갖게 될 소외감을 생각해봤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재개발 사업지인 금송구역으로 창영초를 이전하려던 계획이 틀어지면서 향후 학생 수 증가로 인한 과밀학급 문제가 시교육청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았다. 금송구역과 전도관구역 입주가 시작되면 지난해 기준 181명이었던 창영초 학생 수가 2026년에는 982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시교육청은 내다보고 있다. 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는 최근 “이전이 무산되면 창영초 학생들은 과밀학급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되는 상황”이라며 “금송구역에 초등학교가 신설되면 학군이 겹치는 창영초는 폐교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교육부 심사 결과로 창영초 이전이 원점으로 되돌아가자 시교육청은 학부모와 학교 관계자, 지역사회가 공감하는 방안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로부터 심사 결과를 공식적으로 통보받지 못해서 아직 재검토 사유를 알 수 없다”면서도 “소통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가 이해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