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창영초교. 1945년 10월6일 미군정은 창영학교 강당에서 모스 중위 주재로 인천시장을 선출하기 위한 정(町)회장(동장) 회의를 소집했다.
▲ 인천시 동구 창영초교 전경./인천일보DB

인천 창영초등학교 이전에 반발하는 지역사회 여론을 마주한 인천시교육청이 “열린 자세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교육부 심사가 이미 진행 중인 상황이라 공론화 과정이 미흡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시교육청은 30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창영초 이전 여부는 31일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시교육청에 통보된다. 교육부 심사는 공립학교 신설·이전 등을 결정하는 최종 관문에 해당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는 전국적으로 안건이 많아 이틀에 걸쳐 열린다”며 “재개발 사업 등으로 유발되는 교육 수요를 고려한 창영초 이전 재배치 필요성을 (심사위 측에) 설명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인근 금송구역 입주 시기인 2026년 이후 과밀학급 문제가 예상된다며 창영초를 재개발 사업지로 옮기는 안의 투자 심사를 교육부에 의뢰했다. 한 세기 넘는 역사를 지닌 창영초 이전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사회 반발도 불거졌다. '인천 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전날 호소문에서 “인천 교육의 뿌리를 지키고 원도심 교육 환경을 개선할 대안을 찾는 토론회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창영초 이전은 재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심사 결과와 관계없이 창영초 이전과 관련해 인천시·인천시의회와도 추가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반대 의견을 더 신중하게 듣고 학부모와 학교 관계자, 지역사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소통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텅 빈 공유냉장고 '따뜻한 채움' 절실 지난 26일 오후 4시 방문한 인천 동구 송림종합사회복지관 앞에는 '동구 모두의 냉장고'가 놓여 있었다.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먹거리를 넣거나 가져갈 수 있는 냉장고인데 이날 현장을 찾았을 때는 내부가 텅 비어 있었다.창영초등학교와 창영종합사회복지관 인근에 있는 공유냉장고들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였다.동네에서 만난 주민 백모(83)씨는 “혼자 끼니를 해결하는 것도 일이라 냉장고에 있던 반찬, 떡 등을 잘 꺼내서 먹었는데 요즘엔 음식이 있는 걸 못 봤다”며 “날도 춥고 음식이 없어 최근에는 냉장고를 찾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유정복 시장 “창영초 이전, 역사 외면한 일방 추진” 인천 창영초등학교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시교육청을 겨냥해 “역사성을 외면한 일방적 추진”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가운데 시교육청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시교육청 관계자는 29일 인천일보와 통화에서 “창영초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건 사실과 다른 얘기”라고 밝혔다.현재 창영초 이전 문제는 기관 대립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유정복 시장은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창영초 이전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역사성·상징성·정체성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창영초 이전, 역사의식 결여·개발 우선주의” '인천 최초 공립학교'로 한 세기 넘는 역사를 지닌 창영초등학교를 인근 재개발구역으로 옮기는 계획이 교육부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태도를 고수하는 가운데 한쪽에서는 “인천 교육 산실을 껍데기만 남기는 개발 우선주의 행정”이라는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시교육청은 오는 30일 열리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창영초 이전 안건이 상정됐다고 25일 밝혔다.이전 계획대로라면 동구에 위치한 창영초는 동쪽으로 300여m 떨어진 금송구역 부지에 2026년 옮겨진다. 재개발구역에 창영초 건물을 새로 짓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