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조성…윤곽 '아직'
경제청, 市 용역심사 문턱 못 넘어
3월 시의회 상정…상반기 후 속도

부산, TF 만들어 이미 드라이브
시민참여단 구성…인지도 키워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 인천시청 전경./사진제공=인천시

민선8기 공약사업인 송도국제도시 '영어통용도시' 조성이 좀처럼 사업 윤곽을 갖추지 못하면서 추진체계를 바탕으로 사업을 선도 중인 부산시과도 비교된다.

30일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어통용도시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의견수렴 등 입법예고 절차를 마치고 오는 3월 중 시의회에 상정될 계획이다.

추진위는 영어통용도시 조성을 위한 민관 자문기구로, 향후 구체적 계획 등 사업의 그림을 그리게 된다.

앞서 인천경제청은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 계획을 마련할 구상이었으나 시 용역심사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자체 추진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후 지난 2일 추진위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입법 예고했다.

3월 중 조례가 통과할 경우 추진위는 상반기 내로 구성될 예정으로, 본격 사업 계획 마련도 상반기 이후에야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다.

이는 '영어하기 편한 도시' 조성에 드라이브를 건 부산과 비교되는 모습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의 공약에서 출발한 해당 사업은 시 전역을 대상으로 영어 교육의 장벽을 낮춰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외국인 정주 환경 개선 등을 통해 글로벌 허브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는 지난해 8월 전담 TF를 구성하고, 11월 기본계획 수립을 마쳤으며 민관 추진단을 꾸려 이달까지 4차례의 회의를 진행했다.

이달에는 TF를 디지털경제혁신실 산하 정식팀으로 전환, 세부추진계획 마련을 위한 사업화 방안 연구용역을 준비 중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연구용역 결과가 8∼9월쯤 나올 전망으로, 연말까지 세부 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 본격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민 참여단 등을 구성해 인지도도 높여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추진체계를 갖춘 부산과 달리 인천은 전담 조직 등 없이 일부 인력이 사업을 담당하면서 사업 밑그림 마련이 요원한 상황이다. 시 조직개편이 마무리된 만큼 전담 조직 편성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사업 계획 구체화를 위해선 추진위원회 구성이 관건으로, 지역 내 혹은 내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추진위를 통해 그림을 그리게 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아직 조직 관련 논의되는 부분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