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경기본사시민편집위원회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6회차를 맞이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9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인천일보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진행한 2022년 지역일간지 평가에서 경기·인천 언론 중 최고점을 받고 열독률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부분에 대해 축하인사를 전하는 한편, 후속 기사가 미진한 부분을 지적하고 심층적인 취재보도를 당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신랄한 비판보도, 잘못된 정책 개선 큰 역할"

이번 설 명절에 북극발 한파가 우리나라를 강타했다. 그 차가운 바람은 취약계층에게 더 날카로웠다. 1월19일자 1면 메인에 실린 '임금 체불 노동자의 설, 한숨' 기사의 사진 속, 상담소 앞에서 잠을 청하고 있는 노숙인에게도 자연스레 시선이 옮겨졌다. 하지만 기사는 노무 관련 무료 상담이 진행된다는 내용으로, 노숙인과 관련된 내용은 등장하지 않았다. 물론 사진에서 노숙인이 크게 강조돼 드러나지는 않으나, 기사 내용과는 무관한 노숙인 사진 활용은 '빈곤 포르노' 식 시선 끌기가 될 수 있다. 더욱 검토하고 주의한다면 더 윤리적이고 자랑스러운 신문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1월10일자 '명문고 육성사업 하남시 학교 서열화 부채질하나' 기사와 1월26일자 '하남시 우수대학 진학률 목매는 명문고 육성사업 접는다' 기사에서 10일자 기사는 하남시가 2개 고교를 선정해 우수대학 진학률 향상을 위해 예산을 투입했다는 내용이었다. 교육 서열화를 조장하는 시대착오적 정책이었다. 이 문제를 전문성 있는 인터뷰를 통해 지자체의 역할을 상기시키며 신랄하게 비판했다. 결국 이 보도 이후 사업이 사실상 폐지됐다는 사실이 26일자 기사에 실리며 잘못된 정책 개선에 큰 역할을 한 것이 드러났다. 앞으로도 언론의 순기능을 톡톡히 해나갔으면 한다.

 

송원찬

송원찬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센터장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후속 기사 기대"

인천일보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진행한 2022년 지역일간지 평가에서 경기·인천 언론 중 최고점을 받았고 열독률도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쾌거를 거뒀다.

1월25일 6면 '정부 보탬e 시행- 수급단체, 감시통제 수단 우려'라는 기사를 통해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을 놓고 우려의 목소리를 기사화했다. 지방보조금의 중복부정 수급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보탬e'를 모든 시도와 시군구로 확대하려 하고 있다. 정부의 보조금이 원래의 취지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한 것은 이해하지만, 도입 방식과 절차는 다소 일방적이고 내용도 자칫 감시 통제하려는 오해를 불러올 수 있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앞으로 이 제도가 적절하게 시행되는지 점검하는 후속 기사를 기대한다.

 

신현옥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 회장 "방음터널 아크릴 교체비 분담 지적, 시의적절"

새해가 돼도 서민의 삶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2023년에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기분 좋은 기사를 다뤄 읽는 이의 마음만이라도 훈훈해졌으면 좋겠다.

1월3일자(6면) '방음터널 아크릴 교체'에서 지방자치단체 간 비용분담은 시의적절하게 진단한 기사다. 지난해 12월29일 일어난 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방음터널 화재는 온 국민을 충격의 도가니로 넣었다. 이 기사에서 지적한 문제점은 방음터널 관리주체가 2개 이상의 자치단체일 때 비용부담에 대한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아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관리주체가 단일 자치단체여도 비용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하지만 이런 참사가 재발하기 전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

1월5일자(1면)에서 다뤘던 도, 시·군에 '수술실 CCTV 의무화 비용 떠넘기나'는 오는 9월부터 시행되는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를 앞두고 경기도가 설치비용을 기초지방자치단체에 떠넘기려 한다는 내용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각 시·군의 입장이 불합리하다고 느껴지는 기사인데, 막상 기사 전체를 읽어보면 각 시·군의 입장보다 경기도의 입장에서 더 상세 내용을 기술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이원호

이원호 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공공산후조리원 인력난 등에 지속 관심을"

이생망. 이번 생은 망했다의 줄임말이다. 젊은이들이 주로 쓴다. 우리 청년들에겐 결혼도 출산도 어렵다. 2021년 합계출산율 0.81. 이번 생을 넘어 국가의 존망을 걱정해야 할 시기다. 출산율을 끌어올리는 근본 해결책은 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를 바꾸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안전하고 평화롭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돼야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고 싶을 것이다.

경기도의 대표정책인 공공산후조리원이 고질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1월25일자 1면). 도내 최초 여주공공산후조리원은 상시 채용을 면치 못하고 있고, 포천공공산후조리원은 인력 부족으로 개원 시기를 장담할 수 없다. 중앙이든 지방정부든 눈앞의 현안 해결에 급급해 정작 장기적이고 중요한 문제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천일보의 지속적 관심을 기대한다.

 

이응용

이응용 삼영운수㈜ 전무이사 "내용 알찬 문화기사 등 인천일보 변화 느껴"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올해는 인천일보가 다산과 성장, 풍요와 행운을 상징하는 토끼처럼 더 많은 독자로부터 사랑받는 전국 최고의 지방언론으로 정착하는 한 해가 되길 기대한다.

지난 1월 인천일보 기사를 읽으면서 의미 있는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과거보다 문화 관련 기사가 눈에 띄게 많아졌고, 그 내용이 알차고 깊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1월17일자 '새김'의 미학 … 매력 넘친다'는 기사는 수원의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떠오른 '행궁가게'를 소개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시책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작가에는 자부심과 제품판매 촉진을, 독자들에겐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내용이었다. 또 같은 날짜의 '아름다움'展이나 1월25일자의 '예술만개', 아프칸 피랍실화 '교섭' 등 각종 전시회나 영화를 소개하는 기사도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다.

이런 기사는 인천일보가 그동안 보여준 약자보호(대변)와 공정이라는 가치에 더해 앞으로 건전한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기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정아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중대재해처벌법 1년 평가 '유효' … 아쉬움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의 시행 1년을 맞은 시점에 인천일보(1월27일자)가 짚어낸 것은 시의적절할 뿐 아니라 법 시행 필요성의 여론을 상기하고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효하다.

보도에 따르면 1년 시행을 평가하는 데 있어 정부와 노동단체 간 이견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처벌보다는 기업 스스로가 중대재해 위험요인을 찾아 예방하는 방식으로 사고를 줄여나간다는 방침과 사고 예방을 위해 노동자도 적극 안전관리에 동참해야 한다면서 노사와 함께 안전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반해 '고용노동부가 최근 1년간 30건이 넘는 중대재해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검찰은 이 중 단 10건만 기소, 대기업에 대해 기소 건수가 단 한 건도 없다'라는 민주노총 경기본부의 주장을 나란히 싣고 있다. 인천일보는 '시민의 안전한 일상'에 초점을 둬 노동 현장의 목소리를 좀 더 배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의한다. 다만 노동단체가 '기업에 의한 조직적이고 구조적 범죄'라고 보는 배경을 좀 더 설명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제 이 법의 시행 1년을 넘기고 있다. 인천일보의 '시민 안전'에 초점을 둔 이 사안에 대해 입장의 균형점을 드러내기보다는 이 법의 향후 실효적 방안 강화 요구와 혹여 누락되거나 변질하는 등의 법 실행과정에서의 내용적 비판을 견지해 가는 보도가 이어지길 기대한다.

 

정하영

정하영 위원장·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교육정책 제시한 임태희 교육감 인터뷰 유익"

김동연 지사가 2023년 국비 17조8100억 확보로 역대 최대실적을 올렸다. 어렵게 확보한 국비를 적시 적소에 신속집행해 최대한 정책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당부하고 싶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의 '경기도교육청 5대 정책 20개 과제'를 제시한 신년 인터뷰가 유익했다. 경기도 학부모와 학생들의 기대가 큰 만큼 임 교육감의 행보가 기대되고 있다.

경기도의 '북한 무인기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휴전선과 직접 접한 경기도로서 '통합방위협의회' 활성화를 통해 정부에 적극적인 조언을 바란다.

안성시, 5년간 축산냄새 단계적으로 줄인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안성시는 전국 3%, 경기도의 14%를 차지하는 전국 최대 축산지역이다. 맞춤형 냄새저감 스마트 무창축사 표준모델 농장조성 및 확산 축종별 강화된 냄새저감 시설기준 지원 등 지난해 축산냄새 저감을 위해 16개 사업에 202억7800만원의 예산이 투입했고, 올해에도 17개 사업에 205억71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IT 기술을 접목할 필요성 검토를 바란다. 또 이 사업의 표준화를 통한 가칭 '축산 폐기물 통합관리 및 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전국 기술표준 플랫폼으로 구축하는 작업도 생각해 볼 만하다.

/정리=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사진=인천일보DB



관련기사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앞으로도 '서민·약자의 아픔 아는 신문' 되어주길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5차 시민편집위원회’가 지난 22일 열린 가운데 7명의 위원은 지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위원들은 지역사회에서 인천일보가 언론의 역할을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상세하고 깊이 있는 보도 취재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아쉬웠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성결대 갈등 … 대학생 목소리 담아”12월의 인천일보 기사 중 12월7일자 ‘성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이태원참사 보도 다양한 평가…“안전 후속기사 필요”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4회차를 맞이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8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10·29 참사'에 대해 조의를 표하면서 인천일보가 국가 대형사고에 대해 지역 사안과 연결하고 부실 대응체계에 대해 지적 보도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10·29 참사로 많은 청춘이 희생됐다. 애도의 물결이 퍼졌고,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선감학원 심층·지속 보도 돋보여…기사 균형감은 부족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제3차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10월26일 열린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은 지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경기도의 숙원과제로 남아있는 '선감학원'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 반면 시민들의 목소리에 집중해 지역 언론의 역할을 다하는 것은 좋지만, 기사의 균형감이 부족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무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학생사회 부활·SNS역할 등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사회약자문제 공론화 역할 톡톡…기획기사 완성도는 아쉬워 인천일보에서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9월 회의가 지난 22일 오후 4시30분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진행됐다.이날 정하영 경기대 산학협력단 교수가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장에 선출됐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화연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 국장 “군공항 반대단체 명품옷 논란 잘 담아”이달 눈에 띈 기사로는 군공항 관련 기사를 꼽을 수 있다.9월20일자 6면 ‘군공항 반대단체, 보조금 받아 단체 명품옷 샀다’ 기사를 봤을 때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가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 폭우피해 깊게 살피고, 복지사각문제 멀리 내다봐 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방향과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2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가 7월14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7명의 시민편집위원이 지면에 대한 평가 의견을 지난 25일 서면으로 제출했다. 위원들은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하면서 경기도 각 지역의 발생 피해 현황을 세세하게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수원 세 모녀 비극' 보도를 기점으로 복지 사각지대의 문제들에 관해 다각적인 보도와 대안으로 이어진 부분이 돋보인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