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기종 안산환경재단 대표이사·정치학박사.<br>
▲ 윤기종 (사)남북민간교류협의회 공동대표·정치학 박사.

올겨울 한파가 정말 매섭다.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혹독한 추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한파에 '난방비 폭탄'이 더해졌다. 가뜩이나 불황에 불경기에 고물가에 시달리는 서민들은 망연자실이다. 그래서 올겨울 추위는 그냥 매서운 것이 아니라 차라리 무섭다고 말한다.

지난해 도시가스 요금은 4차례에 걸쳐 38%나 올랐다. 가정용 전기요금도 이미 9.5%나 올랐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정부는 2분기 이후 도시가스·전기요금의 추가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교통요금도 오른다. 지난 25일 관계부처의 전언에 따르면 올 4월부터 서울 지하철·버스요금이 많게는 400원 즉 32% 올릴 예정이라고 한다. 2월 1일부터는 중형택시 기본요금도 1000원 오른다. 막걸리와 맥주의 세금이 인상으로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술값'도 오를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물가 상승률이 24년 만에 최고를 기록한 상황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되는 공공요금의 인상은 서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고 취약계층에는 '직격탄'이 되고 있다.

올해 한국경제는 최악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는 예고가 지배적이다. 세계 경기침체가 본격화하고 대중 수출이 둔화할 전망이다. 특히 우리 경제를 떠받치던 제조업이 3분기 연속 역성장을 보이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달 들어서도 무역수지의 적자폭은 매우 커졌고 소비의 감소 추세가 지속하고 있다. 고금리에 따라 원리금 상환의 부담이 가중되어 소비 여력도 약해지고 올해 취업자 수도 예년보다 줄어 들것이라는 전망이다.

경기가 침체하면 국가는 가장 먼저 고통받는 취약계층의 보호와 서민들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제정책을 시행하여야 한다. 그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현 정부의 경제정책은 그와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 오히려 정부는 우려했던 부자·재벌 감세와 서민증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세제개편안과 후속 시행령 개정조치를 통해서 대기업과 다주택자 등 부자 감세를 단행했다. 마침내 법인소득세율도 인하되었다. 자본과 법인 소득세의 감세가 이루어졌다. 법인세·종부세 등 부자감세로 세수는 적어도 5년간 20조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는 또한 반도체 등 국가전략산업에 대한 추가 세액공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반도체 대기업들은 적게 잡아도 약 5조8000억 원의 천문학적 세액감면을 받게 된다.

정부의 부자·재벌 감세와 서민증세로 일반 국민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은 매우 크다. 부자들과 대기업의 세금을 감면해 주고 그렇게 해서 생긴 세수의 결손을 메꾸기 위해 서민들을 대상으로 간접세금을 올리는 것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부가 직접 나서서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셈이다. 당연히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불만이 확산하고 있다.

국가 번영과 발전의 과실은 우리 공동체 구성원인 국민에게 골고루 나뉘어야 하고, 국가가 발전된 만큼 국민의 행복도 비례해서 높아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다. 한국의 경제규모는 경제협력기구(OECD) 34개국 중에 10위이지만, 국민의 행복지수는 27위로 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은 사실상 전 세계에서 가장 불평등한 국가의 하나이며 한국 사회는 '파국'이라고 일컬을 만큼 '전쟁'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모든 갈등이 집약된 극단적 이기주의 사회가 되었다.

헌법 제119조 ②항은 '국가는 균형 있는 국민경제의 성장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 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민주화를 위하여 경제에 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다'라는 경제민주화 조항이 있다. 윤석열 정부의 '부자·재벌 감세_서민증세' 정책은 명백히 반헌법적이며 서민들에 대한 또 다른 폭력이다.

/윤기종 (사)남북민간교류협의회 공동대표·정치학 박사



관련기사
[시론] 이른바 '타협 없는 법치' 한국경제가 예사롭지 않다. 가뜩이나 경제적 불평등에 시달리고 있는 서민들의 삶이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다. 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금리와 환율의 높은 인상은 우리 사회를 심각한 위기로 치닫게 하고 있다. 고유가로 대표되는 원자재 가격의 폭등은 한국 경제의 체질마저 악화시키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마저 부진하다.12월1일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1월 무역수지는 70억1000만 달러(약 9조10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이로서 우리나라의 무역수지는 2022년 4월 이후 8개월 동안 [시론] 다가오는 군사·경제위기, 멀어지는 평화번영 윤석열 대통령의 5박6일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이 끝났다. 조문 외교를 나섰는데, '참배'는 하지 못했다. 유엔 총회에서 연설은 했는데 북핵에 대한 해법도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에 관한 메시지도 없었다. 한일 정상 간 회동이 있기는 했는데 알아서 찾아 간 저자세 '30분 약식간담회'이었다. 한-미 정상이 만나긴 했는데 '48초' 동안이다. 그 후에 내뱉은 '욕설'은 세계적인 가십거리가 되었다.압권은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이다. 통상 외국 순방외교 중에는 국내문제를 거론하지 [시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윤석열 외교 지난 6월 29~30일 양일 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는 30개 회원국 외에 한국·일본·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등 인도·태평양 지역의 주요 미 동맹국들을 초청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다자외교무대로 나토(NATO)정상회의 참석을 선택했지만 이는 지금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국제 질서를 고려하지 않은 '정치적 선택'이라는 평가다.나토는 새로 채택한 '나토 2022 전략개념(Strategy Concept)'에서 그동안 '전략적 동반자'로 정의 [환경칼럼] 일상생활 속 '온실가스 1t'의 의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난 4월4일 끝난 제56차 총회에서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온도 상승 폭을 2100년까지 1.5도로 제한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 세계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2019년 대비 2030년까지 43%, 2050년까지 84% 감축해야 한다.'라는 내용을 담은 제6차 평가보고서(AR6)를 승인했다.보고서에 따르면 2010∼2019년에도 전 지구의 순 인위적인 온실가스 배출 총량은 계속 증가했고, 온실가스 배출의 지역별 불균형 역시 지속됐다. 2019년 전세계 온실가스 순 배출 [시론] 6·1지방선거와 지방자치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사전투표를 마치고 막바지 진행 중이다. 그러나 이번 전국동시지방선거만큼 지역의제는 사라지고 거대 양당에 의한 양당을 위한 선거판으로 전락한 적은 없었다. 지역일꾼을 뽑는다는 본래의 취지는 무색하고 거대 정당의 심부름꾼을 선택해야만 하는 절박한 처지에 놓였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교육감 후보를 제외하고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 수는 총 7523명이다. 더불어민주당이 2975명으로 가장 많은 후보를 출마시켰고, 근소한 차이로 국민의힘은 2927명이 출마했다. 공식적인 양당의 후보 비율은 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