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중단·재검토해야” 촉구
시교육청 “주민 설명회 등 거쳐
일방적 추진 사실 아니다” 해명
▲ 지난 27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페이스북 본인 계정에 창영초의 이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렸다./사진출처=유정복 페이스북 캡처
▲ 지난 27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페이스북 본인 계정에 창영초의 이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렸다./사진출처=유정복 페이스북 캡처

인천 창영초등학교 이전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자 유정복 인천시장이 인천시교육청을 겨냥해 “역사성을 외면한 일방적 추진”이라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가운데 시교육청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29일 인천일보와 통화에서 “창영초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한다는 건 사실과 다른 얘기”라고 밝혔다.

현재 창영초 이전 문제는 기관 대립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창영초 이전은 재검토돼야 한다”며 “역사성·상징성·정체성을 외면하고, 일방적으로 이전을 추진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시교육청은 이전 추진을 중단하고, 시민·지역사회 등과 함께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 시장의 공개 비판에도 휴가차 지난 주말까지 해외에 체류했던 도성훈 시교육감은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시교육청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와 소통협의회까지 거친 상황에서 교육부에 심사 안건으로 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창영초 이전 안건은 30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다뤄진다. 시교육청은 인근 재개발 사업으로 학생 수가 늘어나면 창영초에도 과밀학급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재개발구역 입주가 시작되는 2026년이면 수용 가능 인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창영초를 금송구역으로 옮겨 신축해야 한다는 논리다. 창영초 학부모회와 운영위원회도 최근 입장문을 내고 “학교 이전은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현실적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지역에선 '인천 최초 공립학교'라는 상징성을 지닌 창영초가 터전을 옮기면 “껍데기만 남는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창영학교 이전 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이날 호소문에서 “시교육청은 문화재라 증축이 어렵다는 창영초 자리에 여중 신설 방안을 검토하면서 급식소·강당 철거와 학교 건물 신축을 계획했다. 이전 명분과 목적이 투명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창영초 이전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 심사 결과를 지켜보고 지역사회 반대 의견을 고려해 소통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교육청 “창영초, 열린 자세로 해결책 모색” 인천 창영초등학교 이전에 반발하는 지역사회 여론을 마주한 인천시교육청이 “열린 자세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교육부 심사가 이미 진행 중인 상황이라 공론화 과정이 미흡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시교육청은 30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창영초 이전 안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창영초 이전 여부는 31일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시교육청에 통보된다. 교육부 심사는 공립학교 신설·이전 등을 결정하는 최종 관문에 해당한다.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심사는 전국적으로 안건이 많아 이틀에 걸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