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소환 조사를 두고 공중전을 펼쳤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29일 이재명 대표가 검찰이 사건을 조작하고 정치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이런 당당한 피의자를 본 적 없고, 이런 뻔뻔한 정치인도 본 적 없다”고 비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는) 정치 검찰이 사건을 조작하며 사법 살인을 저지르고 있다며 핏대를 세웠다”며 “이는 사법 정의를 무시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으며, 법치와 정치의 개념과 시스템 전체를 부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억울한 점이 있다면 당대표직과 국회의원직을 내려놓고 의연하게 이에 대응하면 될 일”이라며 “자신의 수많은 범죄 혐의에 대한 재판도 문제지만 부인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장남의 상습도박 혐의와 불법 성매매 의혹’까지 온 가족이 사법 리스크에 엮여 있는데 이 대표는 이 모든 사안을 다 정쟁으로 끌고 갈 심산인가”라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여론전을 펼치며 선동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공천권을 쥔 대표에게 눈도장 한 번 찍어보려 ‘혼날 각오를 하고 나왔다’는 정신머리 없는 사람들에게 위로를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반면에 민주당은 검찰의 조사 방식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 대표는 전날인 28일 검찰에 출속해 약 12시간 반에 걸친 조사를 마쳤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서울중앙지검 공보실은 또한 비표를 받은 언론사 외에는 그 어디도 촬영이 안 된다고 통보했지만 정작 유튜버 '가로세로연구소'에는 출입을 허용했다”며 “장시간 조사를 마치고 귀가하는 이 대표를 만나러 온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을 출입 비표가 없다는 이유로 청사 경내 진입 자체를 막아섰다”고 지적했다.

또 시간 끌기와 공무상 비밀 누설 등을 언급하며 “구체적 증거 제시도 없이 이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찍었다. 조작된 내용에 근거해 원하는 답을 얻고자 반복적으로 질문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추가 조사를 위한 재소환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이를 거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찰이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하더라도 민주당이 국회 과반을 차지한 탓에 체포동의안 통과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라다솜기자 radasom@incheonilbo.com